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고려파 대표 교회 경향교회 "너마저 세습!"

석원태 목사 장남, 차기 위임목사...강력한 1인 체제 유지

이승균   기사승인 2003.05.07  00:00:00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ad42
▲강구원 목사. ⓒ뉴스앤조이 이승균
강 목사는 석기현 목사의 인품에 대해서도 후한 점수를 매기고 있다. "석원태 목사가 강력한 지도자의 이미지가 강하다면 석기현 목사는 너그러운 인품을 지녀서 교인들 대부분이 좋아하고 있다"고 말한다. 즉 아버지가 '용장'이라면 아들은 '덕장'이라는 것.

한편 경향교회측은 이번 대물림이 석원태 목사의 입김이 전혀 작용하지 않았다는 점으로, 당회에서 정식 청빙위원회를 구성하고 여러 명의 후보자를 놓고 저울질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청빙위원회는 석기현 목사뿐 아니라 교단의 2세대 목회자들에게도 기회를 주었다는 것이다.

강 목사는 "석기현 목사가 귀국할 때마다 경향교회 강단에서 설교할 기회를 얻은 것은 사실이지만 기타 다른 목회자들도 석 목사와 비슷하게 경향교회에서 부흥회를 인도하거나 설교를 했다"고 말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교인들은 자연스럽게 여러 목사들 가운데서 차기 담임목사 후보자를 고를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강구원 목사는 결과적으로 이 같은 점을 들어 경향교회의 대물림이 기존의 비판의 대상이 된 바 있는 대형교회 세습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변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강 목사의 변론에도 불구하고 경향교회 세습이 담임목사의 절대권력 밑에서 잉태된 기득권의 대물림이라는 비판을 불식시키기에는 다소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고려교단이 1976년 고신측에서 분리된 후 현재까지 석원태 목사는 경향교회는 물론 교단에서 거의 신성불가침이라는 말이 틀리지 않을 정도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일단 경향교회 관련 모든 공적 책임자는 모두 석원태 목사가 차지하고 있다.

석 목사는 경향교회가 90년대 말 인수한 경복여고와 경복여정고 등이 속해 있는 경향학원의 이사장을 맡고 있고, 자체 출판사인 경향문화사와 경향선교회에서도 대표로 있다. 경향교회 부설 사회복지법인 성민종합복지관 대표 역시 석 목사다.

교단 차원에서는 총회 유지재단 이사장과 고려신학교 교장이라는 핵심 지위 역시 석 목사의 명함을 장식하고 있다. 경향교회와 고려교단은 석원태 목사를 빼고 나면 사실상 유명무실한 존재나 다름없는 상황이다.

경향교회와 고려교단에서 석 목사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만약 장남이 아닌 다른 인물이 담임목사로 선정됐을 경우, 교회와 교단의 무게 중심이 일대 지각변동을 일으킬 정도로 큰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석 목사가 차지하는 경향교회와 교단 내의 비중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 약 3년 전인 2000년 9월부터 12월 사이에 발생한 한 사건은 경향교회와 교단에서 석 목사의 1인 지배체제가 얼마나 공고하게 유지돼왔는지를 확실하게 대변해주고 있다.

▲ⓒ뉴스앤조이 신철민
또 석 목사의 여자 문제에 대해서는 "석 목사의 친인척 내에서 발생한 갈등이다"고 말하고 "석 목사에게 불만을 품은 친인척 중 한 사람이 석 목사를 음해하기 위해 근거 없는 사실을 유포시킨 것이다"고 해명했다.

한편 2000년 당시의 사태는 석 목사의 반대파 등이 주장했던 모든 문제점 중 어느 하나도 해결된 것 없이 그저 석 목사의 막강한 위세를 확인하는 것에 그치고 말았으며, 조 목사를 비롯한 50여 명의 목회자들이 교단을 탈퇴하는 것으로 막을 내렸다.

3년 전 고려파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일련의 사건은 석 목사 반대파에게 5계명과 6계명이라는 죄명을 씌우고, 여자 문제에 관한 논란까지 깔끔하게 마무리함으로써 결국 석 목사의 1인지배 체제의 실상이 얼마나 공고한가를 보여주고 있다.

또 이 사건은 석원태 목사의 장남 석기현 목사의 경향교회 후계자 추대를 석 목사의 강력한 지배력 밑에서 잉태된 필연적인 기득권의 세습이라고 볼 수 있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다.
ad47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동영상 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