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총신대학교 이사회(정용덕 이사장)가 강의 중 성희롱 발언자로 지목된 교수 4명 전원을 교원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의했다. 당초 이사회는 김지찬·이상원 교수 등 3명을 제외하고 1명만 징계해 달라는 성희롱·성폭력대책위원회(이희성 위원장) 청원을 받지 않고 재논의하기로 했다고 알려졌으나, 재논의가 아니라 곧바로 징계에 착수한 것이다.

총신대는 12월 19일 이사회 회의록을 26일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학교는 이사회에 김지찬 교수와 이상원 교수, 김 아무개 교수 세 명의 발언이 성희롱이라고 확정할 수 없다는 외부 검토 의견이 있었다고 보고했다. 다만 성차별 또는 여성 혐오 수준의 발언으로 판단되어, 징계 청원 대신 학교 자체적으로 인사 조치, 강의 미배정, 성 인권 교육 이수 권고 등의 조치를 하려 한다고 보고했다.

이재서 총장은 이 문제를 학교에 맡겨 달라고 청원했다. 이 사건으로 학교가 더 문제를 겪지 않고 조속히 안정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학생들 이해를 구했고, 교단 여러 목회자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사회는 학교 보고를 받지 않았다. 정용덕 이사장은 이 사건이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매우 민감한 사안이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학생들이 임의로 대자보를 붙이는 등 학교와 합의한 내용을 어긴 부분은 분명히 존재하나, 학생들이 피해자 입장이므로 이사회가 직접 입장을 듣고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사회는 교원징계위원회 검토 결과가 성희롱대책위원회의 최초 결론과 같다면 대외적으로 학교 결정에 신뢰감을 줄 수 있다며, 교수 4명을 모두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의했다. 신속히 징계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성희롱대책위원회 모든 자료를 교원징계위원회에 제출하도록 했다. 이사들은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한편 총신대 이사회는 '매춘' 발언으로 징계 절차를 밟고 있는 ㄹ 교수의 장애인 차별 관련 추가 제보를 확인하고 징계 사유에 추가하기로 했다. 이희성 대책위원장은 총신대 전수조사 기간 중 ㄹ 교수의 일부 발언에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관한 법률' 위반 소지가 있다며 징계 사유를 추가해 달라고 청원했고, 이사들은 만장일치로 받아들였다.

이밖에 이사회는 12월 26일 자로 김지찬 교수를 대학 부총장에서 면하고 하재송 교수(교회음악과)를 부총장에 임명했다. 김지찬 교수는 사당캠퍼스(대학 신학과)에서 양지 신학대학원(신대원 구약신학)으로 발령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