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총신대학교 재단이사회(정용덕 이사장)가 12월 19일 회의를 열어, 수업 중 성희롱 발언 전수조사 대상자로 지목된 교수 4명 중 3명을 징계하지 않기로 한 성희롱·성폭력대책위원회(대책위·이희성 위원장) 보고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사회는 이번 사건을 좀 더 무겁게 다뤄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이사는 <뉴스앤조이>에 대책위와 인사위원회가 가져온 안건을 되돌려 보냈다고 확인해 줬다. 한 이사는 12월 20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사회는 이 사안을 절대 가볍게 보고 있지 않다. 대책위원회와 인사위원회가 조사해 왔지만, 그 결론에 얽매일 것은 아니다. 좀 더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필요에 따라 내용을 보완하라고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절차를 밟는 중이기에 자세히 말할 수는 없지만, 이번 사건은 철저하게 피해자 관점에서 들여다볼 것이다. 엄격하고 엄중하게 보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교수들 발언을 보고 충격받았다. 학생들의 우려와 걱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다른 이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성희롱은) 사회적으로도 민감한 사안인데 상식에 준하는 판단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언급했다. 그는 "전반적으로 이사들 의견이 거의 일치했다. 격론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학교 입장도 이해하지만, 좋은 선례를 남겨야 하지 않겠나. 절차도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정원 11명인 총신대학교 이사회는 교육부가 사학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파송한 임시이사들이다. 이 가운데 대학 교수가 7명, 변호사가 3명이다.

대책위 결정을 돌려보낸 이사회는 교육부가 2018년 파송한 임시이사들로 구성돼 있다. 이사들은 상식과 사회적 통념에 맞는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사진은 2018년 10월 임시이사회 첫 회의를 앞두고 학교에 걸린 환영 현수막. 뉴스앤조이 최승현

학교는 19일 이사회에 앞서 학생들을 설득했다. 12월 13일 대책위 결정 때문에 학생들이 강력하게 반발하자, 이재서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은 17일 학생회 관계자들을 불러 해명했다. 이 자리에서 학교 관계자들은, 징계를 요청하지 않은 교수 3명에 대해 별도 조치를 취할 것이며 성폭력대책센터를 설치하고 예산을 배정하는 등 구조를 개선하겠다고 학생들을 장시간 설득했다. 일부 교수는 눈물을 보이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일단락되는 줄 알았으나, 재단이사회가 대책위 보고를 받지 않기로 하면서 상황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 때문에 총신대 실무자들이 당황하고 있으며, 이번 주 예정됐던 대책위 결과 발표도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총신대 총여학생회는 12월 20일 학내 성희롱 사건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학부생 10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성희롱 사태 처리 상황을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22명(20.4%)에 그쳤다. 이번 사태 처리 과정에 만족하느냐는 질문에는 77명(71.3%)가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