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총신대학교(이재서 총장)가 수업 중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교수 4명 중 3명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총신대 성희롱·성폭력대책위원회(이희성 위원장)는 12월 13일 회의에서, 전수조사 명단에 올랐던 4명 중 발언 내용이 가장 경미했던 1명에 대해서만 징계를 요청하기로 했다.

약 4시간 동안 진행한 대책위 회의에서는, 김지찬 교수 발언을 놓고 가장 오래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원 모두 발언이 부적절하다는 데 이견이 없었지만, 징계할 만한 사안에 해당하는지는 합의하지 못했다. 명백한 성희롱이라는 의견, 형사처벌은 어려우나 발언의 부적절성을 따져 봤을 때 민사소송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의견 등도 나왔으나, 징계를 진행할 경우 소청·행정소송에서 학교가 패소할 가능성도 살펴야 한다는 의견과 충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원 교수 발언 역시 성희롱적 요소가 있다는 자문 결과가 있었지만, 징계까지 하는 것은 너무하다는 의견에 따라 유야무야됐다. 이 교수는 외부 반발을 고려해 변호사 1명에게 자문을 더 받았다. 외부 추천으로 들어온 그는 이 교수 발언에 문제가 없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ㄱ 교수는 별다른 논의 없이 징계 요청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책위는 비교적 수위가 가장 약한, 수업이 아니라 학생 상담 과정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고만 알려진 ㅁ 교수에 대해서만 징계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19일 열릴 예정인 총신대 이사회에는 1명에 대한 징계 요청안만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대책위원회 한 위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내부 논의가 복잡했다. 징계를 요청하지 않았을 때 학생들이나 외부 언론의 반발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 말할 수 없는 사정이 있다. 대외적인 창구는 위원장 이희성 교수로 통일하기로 했으니 자세한 것은 이 교수에게 물어보라"고 말했다. 

<뉴스앤조이>는 입장을 듣기 위해 이희성 위원장에게 12월 13~14일 수차례 메시지를 남기고 전화를 걸었으나, 응답이 없었다. 

이재서 총장은 12월 14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구두로만 보고를 받고 정식 회의 내용은 접하지 못했다. 법률 자문에 따라 결정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월요일 보고를 받아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대책위원회 논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