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총회결산④] '동성애 말살' 정책 펴는 교단들

"목숨 걸고 싸우다 감옥 가야", "못 막으면 일제강점기보다 더해", "동성애자는 약자 아냐"

최승현 기자   기사승인 2019.10.01  10:22:01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ad42

"NAP 독소 조항, 차별금지법 등 동성애 관련 법이 통과되면 교회에서 더 이상 동성애를 죄라고 말할 수 없게 된다. 일제강점기보다 더 어려운 시대가 올 거라고 예측한다. 법이 통과되지 않도록 다른 교단과 연합해 정부와 국회를 압박하려는 것이다." (예장고신 사무총장 이영한 목사)

"학생 인권조례 때문에 건전한 신앙을 가진 교사들이 얼마나 많이 핍박받는지 모른다. 총회장도 앞장서서 법에 저촉되더라도 싸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다 감옥 가고 총회가 무산된다. 목숨 걸고 싸워야 한다." (예장합동 목포서노회장 홍석기 목사)

"서구 많은 교회가 동성애자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면서 동성애를 합법화해 처참하게 무너졌다. 미국 한 교단은 동성애자가 약자라는 이 논리를 20여 년 동안 끈질기게 주장해 처음에는 먹히지 않았지만 결국 동성애를 합법화시켜 350만 교인이 130만으로 격감했다." (예장통합 동성애대책위원장 고만호 목사)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2019년 교단 총회 역시 동성애자와 지지자를 색출·처벌·배제하려는 각종 결의안이 차고 넘쳤다. 동성애를 공포의 대상으로 묘사하고, 막지 못하면 총회가 망하고 교회가 무너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반동성애 운동을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빗대는 격한 발언도 쏟아져 나왔다.

동성애 문제에 교회 존립이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동성애의 '동' 자도 교단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다양한 안건을 발의했다. 가장 적극적으로 반동성애 정책을 펼치고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김태영 총회장)은 이미 '무지개 퍼포먼스'와 관련한 신대원생 두 명을 목사 고시에서 탈락시켰다. 이뿐 아니라 소셜미디어에 동성애자를 '사회적 약자'라고 표현하기만 해도 '동성애 옹호 행위'라는 것을 헌법 시행세칙에 명시하는 방안도 연구하기로 했다. 2019년 내로 전 연령 대상 '반동성애 교재'도 발간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김종준 총회장)은 지난해 예장통합 결의처럼 동성애자 및 지지자의 신학교 입학을 불허하고 적발 시 퇴학을 추진하기로 했다. 동성애·동성혼을 옹호한다는 이유로 김근주 교수(기독연구원느헤미야)의 특강을 산하 교단 내에서 금지시켰다.

올해도 '동성애 옹호자'는 이단이 됐다. 지난해 임보라 목사(섬돌향린교회)를 이단으로 지정했던 주요 교단들은, 올해 김대옥 목사(한동대 전 교목)를 '동성애 옹호자'라고 주장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장종현 총회장)은 김 목사를 '이단'으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문수석 총회장)은 '참여·교류 금지'로 결의했다. 두 교단 모두 김 목사의 입장을 들어보지도 않았다.

<뉴스앤조이>도 동성애를 옹호한다는 이유 등으로 예장합동·예장합신과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신수인 총회장) 세 교단이 1년간 연구하기로 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박승렬 소장)는 9월 26일 장로교단들의 반동성애 결의를 비판하며 성명을 냈다. 인권센터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은 결코 기독교 사랑의 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 문자주의적 성서 해석과 편향적 이데올로기로 무장한 '동성애 혐오 프레임'은 결국 한국교회의 치욕적인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진보 성향의 한국기독교장로회(육순종 총회장)는 지난해 총회에서 '성소수자연구위원회'를 설치했다. 1년간 성소수자에 대한 신학적·목회적 문제를 연구해 이번 총회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다. 성소수자연구위원회는 "긴급을 요하는 문제이며 교회는 시급히 답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나, 단기간 연구해 어떤 결론을 내거나 교단의 공식 입장으로 정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며 좀 더 심도 있는 연구를 이어 가기로 했다.

ad47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동영상 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