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 총회는 11월 29일,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목사를 이단으로 규정한 적 없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2019년 12월 5일 15시 50분 현재

[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예장백석·장종현 총회장)이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목사를 이단으로 결의했다. 예장백석은 9월 2일부터 4일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42회 총회에서 "정동수 씨는 본 교단에서 1998년 이단으로 규정된 말씀보존학회의 킹제임스성경 무오론과 유일주의로 한국교회 성도들을 혼랍스럽게 한다"며 이단으로 결의해 달라는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김정만 위원장) 보고서를 그대로 받았다.

이대위는 '정동수 씨(사랑침례교회)의 킹제임스성경과 관련 이단성 조사 연구 청원의 건'을 조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대위는 보고서에서 "정동수와 그의 교회에서는 킹제임스흠정역을 오류가 없는 완전한 성경이라고 믿고 있다. 이들은 완전한 성경과 마귀가 부패시켜 놓은 불완전한 성경이라는 이분법적 성경관에 갇혀 있다"고 했다.

이대위는 정동수 목사가 2014년 11월 설교에서 "완전히 보존된 성경이 킹제임스성경이기에 원어를 읽지 않아도 된다. 우리말과 하나님의 말씀 단어 하나하나를 일대일로 일치한 것이 킹제임스성경이기에 2000년 전이나 3000년 전에 쓰인 성경 원본을 찾을 필요 없이 지금 교인들 손 안에 있는 한글 킹제임스성경이 원본과 같은 보존된 성경이라고 보면 된다"고 주장했다는 점을 근거로 삼았다.

예장백석은 42회 총회에서 사랑침례교회 정동수 목사를 이단으로 결의해 달라는 이대위 보고를 그대로 받았다. 사랑침례교회 동영상 갈무리

정동수 목사의 '왜 킹제임스성경인가' 설교를 분석한 결과 △믿음의 본질보다 킹제임스성경 숭배 △킹제임스성경 절대화·우상화 △한국교회 대부분이 사용하는 개역개정 모독 △기성 교회에 대한 대립각 세우기 등으로 한국교회 교인들을 미혹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대위는 정동수 목사가 기본 신학 과정을 밟지 않고 목사 안수를 받았고, 그에 따라 신학적 소양이 부족한 점도 지적했다. 이대위는 "침례교 근본주의적 신학에 심취하여 다른 것들을 볼 수 있는 안목마저도 부족해 보이고, 사본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도 갖지 못하고, 사본학적 측면에서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정동수 목사를 이단으로 결의해 달라고 보고했다.

정동수 목사가 킹제임스성경을 절대시하는 행위는 지난해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김종준 총회장)에서도 이단 시비 대상에 올랐다. 예장합동 103회 총회는 "이단성이 있으나 회개하고 수정하겠다고 고백하고 있기 때문에, 1년 안에 회개했다는 증거가 있을 때까지 참여 금지"를 결의했다. 예장합동 이대위는 현재 진행 중인 104회 총회에서 정동수 목사에 대한 교류 금지를 해제하자고 했으나, 총대들이 반발해 종전 결의를 유지하게 됐다.

다음은 예장백석 이대위 결의 전문.

3. 정동수씨(사랑침례교회)의 킹제임스성경과 관련 이단성 조사 연구 청원의 건

본 총회 이대위에서 1년간 연구 검토한 결과 이 사안의 건은,

1. 정동수씨(사랑침례교회), 그는 누구인가?

우선 정동수(사랑침례교회)의 신분을 살펴보면 그는 OO대학교 교수이면서 인천시 남동구 논고개길 77 에코타워 12층에 위치한 사랑침례교회를 담임하는 목사이다. 그는 미국 플로리다주 펜사콜라시에 있는 펜사콜라크리스천대학의 신학대학원(Pensacola Theological Seminary, PTS)에서 문학 석사(M.A.), 2년 과정에서 신학 과목 30학점(3학점짜리 10과목, 성경학, 조직신학, 신약개론, 구약개론, 계시록, 그리스도의사역, 성경신학)을 공부하고 2001년 성경 강해 문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뒤, 2001년 미국 Bible For Today 침례교회에서 목사 안수 받았다.

그는 1959년 인천에서 출생하여 감리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였고, 1982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학사), 1984년 캐나다 뉴브런스윅주립대학 기계공학과 졸업(석사), 1988년 미국 매리랜드주립대학 기계공학과 졸업(박사)하고, 1988~1991년 미국 매리랜드주립대학 기계공학과 교수로 취직을 위해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였다. 그러나 1992년에 인하대학교로 취직이 되어 들어오면서,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귀국하여 2001년 교회를 시작하여 1년 만에 그만뒀다가 2008년 5월에 현재 교회를 시작하여 인천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정동수(사랑침례교회)에 대한 조사 경위는 1611년 영어 킹제임스성경만이 하나님께서 완전하게 보존해 주신 성경임을 100% 확신하고, 킹제임스성경에 따라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친다고 강조하면서 한국교회가 지금까지 사용한 개역성경과 개역개정성경에 대한 비판과 폄하로 말미암아 한국교회에 성경에 대한 혼돈과 번역 성경들에 대한 오해를 가져오게 하여 성도들을 혼돈케 하기 때문이다.

정동수는 현재 OO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동시에 사랑침례교회를 담임하는 목사이다. 독립 교회인 사랑침례교회는 약 500여 명의 교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2. 본론

정동수(사랑침례교회)의 신학적 논란의 핵심과 독특성을 중심하여 논평하고자 한다.

정동수와 그의 교회에서는 킹제임스흠정역을 오류가 없는 완전한 성경이라고 믿고 있다. 이들은 완전한 성경과 마귀가 부패한 불완전한 성경이라는 이분법적 성경관에 갇혀 있다. 정동수와 사랑침례교회 측의 주장은 많은 사본이 킹제임스성경을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킹제임스성경이 권위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본이 완전한 것이 아닌데 사본을 근거로 번역한 킹제임스성경이 유일한 성경이고 오히려 원본과 같거나 더 완벽한 것이라는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 이것은 사본학적인 기본적 인식의 부족으로 보인다.

이들은 '완전히 보존된 성경이 킹제임스성경이기에 원어를 읽지 않아도 된다'고 하였으며, '우리말과 하나님의 말씀 단어 하나하나가 일대일로 일치한 것이 킹제임스성경이기에 2000년 전이나 3000년 전에 쓰여진 성경 원본을 찾을 필요 없이 지금 교인들 손 안에 있는 한글 킹제임스성경이 원본과 같은 보존된 성경이기에 보면 된다(정동수, "왜 킹제임스성경인가?" 2014년 11월 16일 설교, 유튜브 동영상)' 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또한 자신들만이 완전한 성경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여타 한국교회는 다 잘못된 성경을 가지고 있는, 잘못된 교회로 매도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정동수 목사는 킹제임스성경만이 유일한 성경이며 자신이 주장하는 킹제임스성경을 통해서 바르게 구원을 받을 수 있으며 바르게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정동수, "왜 킹제임스성경인가?" 2014년11월16일 설교, 유튜브 동영상).

이 같은 주장들은 믿음의 본질보다 킹제임스성경을 절대시하고 숭배하는 행보 이상으로서 문제의 심각성은 극에 달한 상태이다.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에도 불구하고 그는 주장하기를 복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성경이 한글로 번역된 킹제임스흠정역성경이라 주장하여 킹제임스성경을 절대화, 우상화 시켜 교인들을 미혹에 빠뜨리고 있는 상태이다.

어느 나라보다 한국에서 기독교 이단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가장 큰 것이 개역성경 때문이고, 개역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알고 깊이 연구하면 할수록 이단에 빠지게 되며, 우리말 성경이 이단이라는 흡혈 기생충들이 우굴 거리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으며, 개역성경이 아니었다면 신천지라든지 베뢰아라든지 박태선이라든지 이런 사람들이 탄생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주장은 대부분의 한국교회가 사용하는 개역성경에 대한 모독이고, 이단들이 접근하는 통상적인 방법으로 기성 교회에 대한 대립각을 세우는 것으로 매우 염려되는 바가 크다.

개역성경(한글개역판)이 거의 모든 교리에서 심각한 오류를 보이고 있다는 정동수의 주장의 근거는 이 번역본이 토대한 사본들에 담긴 본문이 부패하였다는 것인데, 이러한 주장은 사본학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

"없음"이라는 구절이 없기 때문에 삭제가 없는 유일한 성경이라는 그들의 주장이 얼마나 허무맹랑한 것인지에 대하여 사본학적 입장에서 논평하는 것이 필요하리라고 보여 진다.

개역성경에 빠져 있는 13구절에 대해서 목회자들이나 일반 성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사람이 딱히 없어 보인다. 그러나 그들이 '없음이 없다'고 자랑하는 것에 대한 진실을 알고 나면 이들의 사기 행각에 화가 나게 된다.

먼저 개역성경에 없는 13구절 중 9개의 구절은 복음서에 집중되어 있는데, 복음서의 구절들은 다른 복음서에 의해서 병행 구절로 상호 보완되어 있는 구절로 교리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는 구절들이다.

정동수는 개역개정 성경에 13개 구절이 '없음'이라고 되어져 있는 부분에 대하여 "절 번호는 있는데 '없음'이라고 되어 있어 의아해하지 않으셨습니까? 원래 이런 구절이 없었다면 절 번호가 있을 이유가 없었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늘과 땅은 없어지겠으나 내 말들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4:35). 그렇다면 과연 누가 이런 일을 했을까요? 사탄은 하나님의 말씀을 채어 갑니다. 그는 성경을 변경시켜 사람이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하려고 애를 쓴다"는 이유를 들어 문제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원래 성경에는 장, 절이 없었다. 엄밀한 의미에서 장과 절의 구분은 15세기와 16세기 사이에 이뤄졌다. 구약은 1227년 영국 캔터베리 대주교 스티븐 랭턴이 라틴어 불가타역을 이용해 장을 나눴다. 이후 나탄, 로베르 에티엔 등이 절을 구분했다. 독자의 편의를 위해 본문에 숫자가 매겨진 것은 1551년 스테파누스의 네 번째 성경이 처음이었다. 오늘날 성경은 1560년 판 제네바성경의 장, 절 구분을 따르고 있다.

킹제임스성경 영어 번역본이 원문의 의미를 모두 담고 있는 유일한 번역본이라는 정동수의 주장에 대해, 하경택 장로회신학대학교 구약학 교수는 "킹제임스성경의 우상화"라고 비판한다. (http://www.good-faith.net/news/articleView.html?idxno=769. 2017. 3. 24.).

킹제임스성경에는 다른 사본들에서는 찾을 수 없는 구절이 들어있는데, 이는 에라스무스가 자의적으로 삽입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것을 유일한 성경인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그는 행 16:31의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라. 그리하면 네가 구원을 받고 네 집이 받는다(킹제임스흠정역)"로,개역성경, NIV에 가면, "주 예수를 믿으라"이다. 그런데 "주 예수를 믿으라"가 아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구원받는다"는 것이다. 언제부터 하나님의 구원이 단어와 철자 하나에 달려 있게 되었는가? 이것은 킹제임스성경에 대한 편견이며, 극단적인 자세일 수밖에 없다.

그 예로 십일조, 주기도, 사도신경, 통성기도, 새벽 기도, 축도 등이다. 심지어 칼빈주의 5대 교리가 비성경적인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장로교가 그 잘못된 토대 위에 세워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현상들은 이단들이 보여주는 통상적인 현상으로 기성 교회를 부정하는 현상의 하나가 아닌가 싶다.

3.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정동수는 목사 안수를 받았지만 목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신학 과정을 거친 것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단지 문학 석사과정 신학의 개론적인 과목들 10과목을 이수한 것이 그의 신학적 소양의 전부이다.

그리고 침례교 근본주의적 신학에 심취하여 다른 것들을 볼 수 있는 안목마저도 부족해 보이고, 사본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도 갖지 못한 사본학적 측면에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정동수는 영어 킹제임스성경을 오늘날 지상에 무오한 성경으로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들을' 그대로 담고 있는 '완전한 성경'이라고 믿는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로는 킹제임스성경만이 유일하게 보존되었다고 강조하면서 완전히 보존된 성경이 킹제임스성경이기에 원어를 읽지 않아도 된다며 우리말과 하나님의 말씀 단어 하나하나가 일대일로 일치한 것이 킹제임스성경이기에 2000년 전이나 3000년 전에 쓰여진 성경 원본을 찾을 필요 없이 지금 교인들 손 안에 있는 킹제임스성경이 원본과 같은 보존된 성경이기에 보면 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개역성경은 마귀가 부패시켜 놓은 로마 가톨릭 사본을 사용하여 모든 교리에서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주장하고 그의 설교에서 "한국교회가 채택한 개역(개정)성경은 마귀가 부패시켜 놓은 작업이 들어간 성경"이라고 지적하기도 하였다

정동수 목사는 또한 "왜 킹제임스성경인가"라는 설교에서 개역성경과 킹제임스성경을 비교하며, 개역성경의 "주 예수"가 아닌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발언하는 등으로 킹제임스성경의 유일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성경관과 구원론뿐 아니라 기성 교회에서 신앙생활의 기본적인 교리들로 여겨지는 십일조, 주기도, 사도신경, 통성기도, 새벽 기도, 축도 등을 부정적으로 주장하였으며 심지어 칼빈주의 5대 교리는 비성경적인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장로교는 잘못된 토대 위에 세워진 교회라고 주장하는 등 교회론에도 심각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이대위에서 정동수는 자신은 말씀보존학회와 다르다고 말을 하고 있지만, 그의 행태는 여전히 성경론에서 치명적인 이단성을 보이고 있으며, 자신이 번역한 성경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있으며 킹제임스성경만 완전하다고 믿는 사람만을 정식 교인으로 인정하여 교회론에서 심각한 이단성을 보이고 있다.

정동수는 2016년에 작성된 사랑침례교회 회원 신청서에 성도들 모두에게 서명을 받았으며, 이 신청서에는 킹제임스성경을 완전하고 무오하다는 것을 믿지 않으면 자동으로 교인의 자격이 박탈되고 자진해서 교회의 출석을 금하고 있다.

이러한 정동수의 태도는 2018년 사랑침례교회 공식 믿음의 진술문을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정동수의 교회와 성경에 대한 이분법적 배타성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의 모든 말씀들(단어들)이 하나님의 영감을 받고 섭리로 보존되어 오류가 전혀 없는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들'이라고 믿는다. 또한 우리는 영어 킹제임스성경(English King James Bible)이 지금 이 시간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들을' 그대로 담고 있는 '완전한 성경'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우리는 교회에서 읽고 공부하고 가르치고 암송하고 설교할 때에 영어 킹제임스성경에서 충실하게 번역된 '우리말 킹제임스흠정역성경'만을 사용한다."

결론

이를 종합해 볼 때 정동수 씨는 본 교단에서 1998년 이단으로 규정된 말씀보존학회의 킹제임스성경 무오론과 유일주의로 한국교회 성도들을 혼랍스럽게 할 뿐 아니라, 신성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혀 근거가 없는 주장으로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둔갑시켜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있는 것은 미국 밥존스대학 주니어의 말과 같이 하나님에 대한 신성모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교단에서는 이단적 사상에 대하여 개선의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기에 이단으로 결의해야 함이 "가"한 줄 아나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