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이 수십 년간 여전도회관을 사유화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예장통합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하기로 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총회 유지재단에 소속된 여전도회관을 조사하기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됐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김태영 총회장) 104회 총회 둘째 날인 9월 24일 오전 회무 시간, 감사위원회가 여전도회관 감사 결과를 보고했다.

서울 종로구 연지동에 있는 여전도회관은 지하 4층, 지상 15층으로 돼 있다. 1984년 74억 3000만 원의 기금을 모아 지었다. 임대 수익으로 여교역자와 파송 선교사 사역을 지원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직전 감사위원장 임상윤 장로는, 2012년부터 7년간 여전도회관을 집중 감사했다고 밝혔다. 회의록과 통장 입출금 내역 등을 점검한 결과 위·불법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보고했다. 여전도회관의 모든 재산은 총회 유지재단에 속해 있다며, 항간에 떠도는 특정인의 사유화와는 무관하다고 했다.

하지만 직전 총회장 림형석 목사(안양노회)가 반론을 제기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림 목사는 "감사위는 어느 부서보다 공정해야 하는데 한쪽으로 편향돼 있다"고 발언했다. 특정인이 오랫동안 관리해 왔는데 이러한 문제는 전혀 담겨 있지 않다고 했다.

발언권을 요청한 김미순 장로(제주노회)도 "감사위는 지난해만 해도 여전도회관의 결재 라인이 전무하니 시정하라고 지시했다. 여전도회관 회장에게는 재정을 투명하게 검토하라고도 했다"고 말했다. 감사위가 앞뒤가 다른 결과를 내놓았으니,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문제를 살펴보자고 제안했다.

총대들은 여전도회관을 다시 조사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사회자 김태영 총회장은 104회기 임원회와 평신도위원회가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성안해 달라고 했다. 감사위 보고서에 담겨 있는, 총회여전도회관특별대책위원회 감사 결과서는 삭제하기로 했다.(계속)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