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회·전명구 감독회장) 여선교회전국연합회(백삼현 회장)가 11월 22일 총회를 열고, 성추행과 금권 선거 의혹을 받는 전준구 목사(로고스교회)의 감독직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감리회 여선교회전국연합회는 성폭행, 성추행 혐의로 수십 차례 법정에 섰던 전준구 목사가 어떻게 품행 심사를 통과할 수 있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간음과 거짓 증언, 금권 선거운동 혐의를 받는 전준구 목사가, 서울남연회 감독직을 수행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감리회 여선교회전국연합회가 요구한 사항은 △전준구 목사는 서울남연회 감독직에서 사퇴할 것 △총회 재판부는 조속히 재판을 진행할 것 △감리회는 성폭력을 방지할 수 있는 법과 지침을 마련할 것 △감독회장을 비롯한 모든 감독, 감리사, 평신도 단체 지도자들은 침묵하지 말 것 등이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여선교회 제50회 총회 대표의 성명서

"성폭력 없는 감리교회를 만들라."

복음은 여성들에게 빛이고 생명이었다. 여선교회 121년의 역사 동안 여성 성도들이 교회의 성장을 위해 몸과 물질, 시간을 드려 헌신 봉사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했기 때문이다.

지난 시간 우리는 여성, 청소년과 어린아이들을 위한 일에는 이유를 불문하고 함께해 왔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그들을 품고 복음 안에서 성장하도록 도왔다.

2018년 가을 우리는 교회 내에서 한 목사가 우리의 딸들에게 자행한 성폭행, 성추행 사건을 접하게 됐다. 유사한 사건으로 25번이나 재판정에 섰던 이가 연회의 감독으로 단독으로 출마하여, 무투표 당선됐고, 총회에서 모든 감독님들이 그와 함께하는 이취임식을 거부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도 죄송해하는 마음 없이 교회에서 거창하게 취임식을 하고 감독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여선교회는 121년의 역사 동안 이러한 문제에는 가급적 소란한 소리를 내지 않았다. 감리회의 목사라는 목사 자신의 신실함을 믿었고 감리회의 자정 능력을 믿었기 때문이다.

감독이 되기 위해 금품을 제공한 이를 고발하고, 성폭력 혐의가 있는 목사의 감독 취임을 반대하자 일부의 사람들이 여선교회를 향해 창피한 일 들추지 말고 '정치적 움직임'을 그만두라며 침묵을 요구하고 있다.

그들에게 우리는 묻고 싶다. 교회 내 성폭행과 성추행에 대해 반대하고 가해자인 목사를 징계하라고 하는 것이 진정 '파벌을 만드는 계파 정치'로 보이는가? 선교에만 전념하던 여성들이 목소리를 낼 때까지 교단의 지도자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사회는 급변하고 있다. 검사, 교수, 배우, 학생 등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성폭력에 대해 OUT이라고 외치고 있다. 왜 교회는 목사에 의해 벌어지고 있는 이 범죄행위, 영혼을 죽이는 행위에 대해 묵인하고, 방조하고 있는지, 이것이 진정 교회를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 전○○ 목사는 2010년 성폭행으로 고소됐다. 경찰 조사에서 목사는 성폭력으로 처벌받지 않기 위해 고소인과 부적절한 관계임을 주장했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목양실 CCTV 동영상과 여러 자료를 스스로 제출하고 거짓말탐지기 조사에서도 사실로 드러났다. 법원은 이 문제에 대해 판단을 유보해 불기소했다. 법원이 판단을 유보하였다고 해서 혐의를 벗은 것이라 볼 수 없다. 또한 전○○ 목사는 같은 사안으로 서울남연회에서 재판을 받으면서 사회 법정에서 성폭행으로 처벌받지 않기 위해 '연인 관계였다'라고 거짓을 말했다고 변명했다. 서울남연회는 이 주장을 받아들여 처벌하지 않았다. 감리교 목회자는 매년 연회에서 지난 1년간의 목회 활동과 윤리적 품행을 심사받는다. 이 과정은 형식적 요식행위가 아니라 하나님과 동료 목회자들 앞에서 자신이 목회자로서 합당한 목사인지를 검토하는 소중한 시간이기도 하다. 제33회 교단 총회 석상에서 로고스교회 한○○ 장로가 말한 것처럼 전○○ 목사는 법정에 25차례나 섰다. 그리고 전○○ 목사는 많은 여성 성도에게 성폭행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러한 전○○ 목사가 어떻게 이 품행 심사를 통과할 수 있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참으로 통탄할 일이다. 십계명은 살인하지 말라 했는데 전○○ 목사는 젊은 여성들의 영혼을 죽였다. 간음하지 말라 했는데 38명(2010년까지 파악된 숫자. 그 이후에 발생한 일에 대한 증언도 있습니다)의 여성들을 성폭행하고 성추행했다. 도둑질하지 말라, 네 이웃의 집을 탐하지 말라 하였는데 교우의 부인, 교회 여성 청년을 탐했다.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성폭행 혐의를 벗어나기 위해 거짓 증거하였다. 사회법의 허점을 이용해 사회 법정의 판결은 교묘하게 피할 수 있었는지 모르나 전○○ 목사의 그간의 행위는 대다수의 청렴하고 도덕적으로 무흠한 목사님들을 욕되게 하였다. 마치 교회를 성으로 타락한 집단처럼 비난받게 하였다.

여선교회전국연합회 제50회 총회 대표인 우리는 감리회가 처한 오늘의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수없이 많은 성폭행 성추행 혐의가 있으며 선거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명백한 전○○ 목사가 서울남연회 감독직을 수행할 수 없는 중대한 죄과가 있다고 판단하며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1. 전○○ 목사는 서울남연회 감독직을 사퇴하라. 
2. 총회 재판부는 조속히 재판을 진행하고 공명 정대하게 판결하여 성폭력 피해 여성과 사회를 향해 자정 능력 있는 믿음직한 교단임을 천명하라. 
3. 목회자에 의한 성폭력이 발생할 경우, 교단 행정부가 즉각 개입할 수 있는 대응 지침을 마련하고 법 제정을 통해 '성폭력 없는 감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라. 
4. 감독회장을 비롯한 11개 연회 감독, 감리사, 평신도 단체와 지도자들이 우리의 부르짖음에 침묵하지 말고 적극 동참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5. 전○○ 목사가 사퇴를 위한 일백만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교회 내 성폭력이 근절되는 그날까지 감리회 정화 운동을 전개해 갈 것이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여선교회전국연합회 제50회 총회 참가자 일동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