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뉴스앤조이>는 앞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이승희 총회장)과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림형석 총회장)이 1년간 100억 원대 예산을 세우고, 이 돈으로 다양한 연구·사업을 펼친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디서 돈을 거둬들일까.

주 수입원은 역시 교인들 '헌금'이다. 두 교단 재정 보고서를 보면, 노회가 내는 상회비上會費와 개교회가 내는 세례교인 헌금(예장합동), 총회 헌금(예장통합)에 의존하고 있다.

예장합동 155개 노회가 내는 상회비는 21억 원, 개교회가 내는 세례교인 헌금 총합은 55억 원이다. 합치면 76억 원, 1년 살림의 75% 정도다.

예장통합은 67개 노회가 내는 상회비 44억 원과 개교회 총회 헌금 16억 원을 합치면 총 60억 원으로, 1년 예산의 50%를 차지한다. 전년도 상회비 미수금 수입도 지난해 기준 16억 원으로, 이 돈까지 합치면 실질적으로는 75억 원이다. 비중은 1년 예산의 61% 정도다.

교회는 교회 재정 일부분을 노회에 상회비로 납부한다. 노회는 이 돈을 모아 총회에 상회비를 낸다. 그런데 교회는 총회에 '직접' 헌금을 한 번 더 하게 돼 있다. 세례교인 헌금, 총회 헌금이다. 뉴스앤조이 자료 사진

상회비부터 자세하게 살펴보면, 예장합동은 노회가 속한 지역 재정 상황에 따라 액수를 할당한다. 서울·해외, 광역시·위성도시, 대도시, 중소 도시, 농어촌 등 다섯 급지로 구분한다. 1급지는 총대 1명당 175만 원, 5급지는 1인당 70만 원을 내야 한다. 예를 들어 1급지 동서울노회는 총대를 16명 파송해서 상회비 2800만 원을 내고, 5급지 순천노회는 총대를 14명 파송해 980만 원을 낸다. 총대 수는 비슷한데 상회비 차이는 3배에 가깝다.

예장통합은 예산결산위원회가 각 노회가 속한 지역의 재정 자립도를 심의해 네 등급으로 나눈다. 총대를 기준으로 하는 예장합동과 달리, 예장통합은 세례교인을 기준으로 책정한다. 세례교인 1인당 1등급은 2850원, 4등급은 1700원을 내야 한다. 영락교회·새문안교회 등 유수 대형 교회가 소속한 서울노회 세례교인은 총 8만 3147명이다. 여기에 2850원을 곱하면 상회비는 2억 3696만 원이 된다. 진주노회는 세례교인이 5853명이고 4등급에 해당해 995만 원을 낸다.

예장합동과 예장통합은 각각 1월과 9월 총회 주일을 지켜 달라고 권장하고 있다. 예장통합은 포스터와 PDF 파일을 배부하고 사용처를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사진 출처 각 총회 홈페이지

개교회가 총회에 직접 내는 돈을, 예장합동은 '세례교인 헌금'이라고 하고, 예장통합은 '총회 헌금'이라고 한다.

예장합동은 1995년 80회 총회에서 '총회 주일 헌금'이라는 이름으로 이 제도를 시작해, 1998년 83회 총회에서 '세례교인 의무금', 2001년 86회 총회에서 '세례교인 헌금'으로 이름을 바꿔 오늘에 이르고 있다. 서울특별시 소재 교회는 세례교인 1인당 1만 원, 그 밖의 도시 지역은 7000원, 읍·면·리에 소재한 농어촌 교회는 5000원씩 책정했다.

예장통합은 2001년 86회 총회에 이 제도를 도입했다. 기준액은 항존직(안수집사·권사·장로) 1인당 1만 원, 그 외 교인은 3000원이다. 지역별로 차등되지는 않는다.

상회비는 가입한 노회 회비라고 볼 수 있지만, 개교회가 총회에 납부하는 돈은 '헌금'이다. 말은 헌금인데 강제성이 있다. 헌금을 성실히 납부하면, 헌금 일부를 그 교회가 속한 노회에 발전 기금이나 사업비 명목으로 되돌려 준다. 그러나 기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납부를 하지 않으면, 총회는 해당 노회에 보전을 요구하거나 행정적 제재를 가한다.

예장합동은 세례교인 헌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각종 증명 발급 서비스를 제한한다. 목사 재직 증명서, 교회 대표자 증명서 등 총회가 발급해 주는 서류가 적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무시할 수 없다. 2008년 93회 총회에서는, 노회별 목표 금액의 50%에 미달하면 해당 노회 목사·장로의 천서(총대권 부여)를 유보하기로 결의했다. 예장합동은 이런 장치 때문에 세례교인 헌금이 잘 걷힌다. 지난해 목표액은 55억 원이었는데 56억 원을 결산했다.

예장통합은 여전히 총회 헌금 참여율이 저조하다. 총회 헌금 기준대로 1인당 3000원씩 잡고, 2017년 기준 교인 수 271만 명에 적용하면 총 81억 원이 된다. 그러나 참여 실태를 고려해 세례교인 1인당 1000원을 모금 기준액으로 삼고 있다. 그래도 27억 원이 걷혀야 하지만, 지난해 16억 원이 걷혔다. 예장통합은 올해 총회 헌금 예산도 16억 원으로 세웠다.

2008년 93회부터 94회 총회, 98회 총회에서 총회 헌금을 납부하지 않은 교회 총대들의 교단 내 공직 출마를 제한하기도 했지만, 99회 총회에도 참여율은 35%에 그치는 등 헌금은 채워지지 않았다. 그러자 예장통합은 100회기 '총회 헌금 의무제'를 도입했다. 세례교인 1인당 헌금액이 1000원에 미달한 노회에 대해 부족분을 상회비로 부과한다고 결의했다. 개교회 참여가 저조할 경우 노회 상회비에 추가 부과해 보전하겠다는 것이다.

세례교인 수 8만 3000여 명인 서울노회를 다시 예로 들어보자. 서울노회는 총회 헌금으로 8300만 원을 내야 하는데, 지난해 7590만 원만 납부했다. 이 경우 부족분 720만 원은 서울노회가 상회비로 메꿔야 한다. 서울노회처럼 총회 헌금 책정액을 아직 채우지 못한 노회는 전체 67개 중 45개로 2/3에 달한다. 2018년 8월 기준, 노회 45개에 상회비로 추가 부과된 총회 헌금 총액은 2억 3694만 원이었다. 미수된 금액도 1억 2300만 원이다.

목회자들은 총회 재정이 교인들의 피땀 어린 헌금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상회비나, 세례교인·총회 헌금이나
모두 교인들 호주머니에서 나와
"너무 많다" 매년 총회에 헌의
"이중과세" 불만도

매년 교단 총회에는 상회비나 세례교인 헌금에 관한 헌의안이 올라온다. 상회비가 가혹하니 삭감해 달라고 하거나, 총회 헌금이 제대로 쓰이는지 의문이라며 폐지 혹은 재고해 달라는 요청이다.

예장합동 103회 총회에 세례교인 헌금을 폐지하거나 재고해 달라는 헌의를 올린 노회는 총 7개였다. 100회 6개, 101회 3개, 102회에도 4개 노회가 세례교인 헌금을 조정하거나 사용처를 공개하라고 헌의했다. 예장통합은 103회 총회에 노회 3개가 총회 헌금 부과제를 폐지해 달라는 헌의와 총회 상회비를 10% 삭감해 달라고 헌의했다.

총회 헌금 제도를 재고해 달라는 헌의안을 올린 예장통합 A 노회장은 9월 19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교단 재정은 '정책은 총회가, 사업은 노회가'라는 기준에 따라 시행해야 한다. 재정이 노회로 가서 노회가 사업을 해야 하는데 총회가 다 하고 있으니 예산이 쏠린다. 불필요한 상회비를 줄이고 사업은 노회로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총회 헌금에 대해서도 "말 그대로 '헌금'이지 않나. 헌금을 자율적으로 해야지, 강제성이 있어서는 안 된다. 총회 사업도 긴축이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 노회만 해도 세례교인이 최근 1000명 이상 줄었다. 전국적으로 보면 꽤 많이 줄었을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예장통합 B 노회장은 "총회 헌금은 또 다른 상회비다. 헌금 제도 시행을 재고해야 한다. 1년에 주보에 헌금 봉투 끼우는 날이 성탄절, 부활절, 맥추절, 추수감사절 등 얼마나 많나. 여기에 총회 헌금 주일이라고 해서 봉투 끼워 주면 교인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이렇다 보니 따로 총회 헌금 주일을 지키지 않고, 재정에서 일정액을 빼서 납부하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세례교인 헌금 제도를 재고해 달라고 헌의한 예장합동 C 노회장은 "원래 세례교인 헌금은 총신대학교나 선교지, 농어촌 목회자를 지원하자는 측면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상비부나 위원회에 쓰이고 있다. 세례교인 헌금 도입 의도가 왜곡된 것 같아서 건설적인 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D 노회장도 "세례교인 헌금이 용도에 맞게 쓰이지 않는 것 같다. GMS(총회세계선교회)나 총신대에 지원한다더니 잘되고 있는지 모르겠다. 원래 총회 돈이라는 게 중간에서 빠져나가는 게 많다. 국회 예결위에서 쪽지 예산 편성하듯이, 하반기에 재정부가 추경할 때 청원하는 사례도 많다. 그런 사실은 총대들이 잘 모른다"고 말했다.

실제로 예장합동은 지난해 세례교인 헌금 수입 56억 원 중 산하기관 지원비로는 15억 원만 썼다.

D 노회장은 "게다가 처음에는 자발적으로 하라고 해 놓고 어느 날부터 보니 강제더라. 노회별 납부율이 50% 미만이면 총대권을 제한하니 겨우 50%는 채워서 내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거둬 갈 생각만 하지 말고 지역 교회 어려움을 살펴 달라는 헌의도 있었다. 상회비 삭감을 요청한 예장합동 군산노회장 신광현 목사는 "군산 경기가 어렵다. GM대우 문제로 근로자 1만 명이 실직하고, 이전 현대중공업 사태도 겪으면서 지역에서 3만 명 이상 근로자가 직장을 잃어버린 상황이다. 교회에 헌금을 못 하고, 교회나 지역을 떠나는 교인도 있다. 정부에서도 이들한테 실업 급여도 지급하고 신경 쓴다는데 총회에서도 이런 상황을 생각해 줘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신광현 목사는 "100만 원이라도 줄여서 총회가 신경 쓴다는 모습을 보여 주면 좋겠다. 총회에서도 써야 할 재정이 있겠지만 지역으로서는 어마어마한 충격을 받은 상황"이라고 했다.

일선 현장 목회자들은 헌금이 올바른 곳에 쓰인다는 확신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예장합동 오준규 목사(낮은마음교회)는 "공동체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차원에서는 세례교인 헌금을 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다만 피땀 어린 교인들의 헌금이 제대로 쓰였으면 좋겠다. 이번 총회에서도 교인들의 감정·생각과 동떨어지고 실망하게 하는 결정이 있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예장통합 홍인식 목사(순천중앙교회)는 "우리 교회는 총회 헌금 주일을 지킨다. 노회에 내는 상회비도 적지 않은데, 총회 헌금도 적지 않은 액수를 낸다. 문제는 이런 헌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잘 모른다는 것이다. 나는 이번에 총대로 처음 나갔는데, 재정 사용에 관한 보고는 잘 모르고 넘어갔다. 총회 재정은 다 교인들의 정성 어린 헌금이다.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