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드라마 치료' 김세준 대표, 성폭행 의혹

상담 명목으로 내담자 준강간 혐의…경찰, 기소 의견으로 송치

박요셉 기자   기사승인 2018.09.20  18:42:46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ad42

[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목회자 가족 상담, 액션 메소드 등으로 알려진 현대드라마치료연구소 김세준 대표가 상담하던 20대 여성 A를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준강간·준유사강간·강제추행 혐의가 있다고 보고, 김 교수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상태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김세준 대표가 지난해 2월부터 3개월간 트라우마를 치료해 주겠다며 A를 여러 차례 성폭행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가 서울 서초구 사무실을 포함해 서울·부산 등 숙박 시설에서 범행을 저질렀다고 했다. 경찰은 최근 김 대표 사무실을 압수 수색해 관련 증거도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세준 대표를 고소한 A는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성폭행을 거부할 때마다 김 대표가 '이런 태도면 앞으로 새로운 삶을 살 수 없다'며 내가 잘못한 것처럼 말했다"고 했다. A는 트라우마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었기 때문에, 유명 심리상담가 김 대표의 말을 따를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드라마 치료'로 알려진 김세준 대표가 20대 여성을 성폭력한 혐의를 받고 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김세준 대표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는 A와 관계는 있었지만 합의에 의한 것이었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앤조이>는 김 대표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를 걸고 메시지를 보냈지만, 그는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다.

현대드라마치료연구소 한 직원은 기자에게, 상황이 심각하기 때문에 김 대표가 입장을 밝히기 어려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 소송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인터뷰에 응하기 어렵다. 절대 피하려는 게 아니다. 검찰 조사에도 협조적으로 출석하려고 한다. 법원 판결이 나온 뒤 얘기하면 좋겠다"고 했다.

김 대표는 외부 강연이나 상담 등 모든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현대드라마치료연구소 측은 "보도가 나간 후 외부 강연이 모두 취소됐다. 연구소도 다른 강사가 지도하는 자체 프로그램만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새 대표를 물색할 계획이다"고 했다.

김세준 대표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윤성원 총회장)에서 안수받은 목사다. 교단은 김 대표가 성폭력 혐의를 받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김 대표가 속한 강남지방회 김종진 회장은 9월 20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목사 개개인의 신변과 관련한 일은, 본인이 알리지 않는 이상 교단이 먼저 알 수 없다. 교단법에 따라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비블리오 드라마' 보급한 권위자
대학에서 상담학 가르쳐
성폭력 피해자도 상담
<뉴스앤조이>·멘토링사역원 행사에
수차례 주 강사로

김세준 대표는 드라마 치료 전문가로 활동하며 한동대·서울신대 등 대학에서 상담학을 가르쳐 왔다. 그는 성서를 현대극으로 재구성해 치료와 교육 목적으로 활용하는 '비블리오드라마'를 국내에 보급했고, 액션 메소드 권위자로 알려졌다.

김세준 대표는 목회멘토링사역원(김종희 대표), <뉴스앤조이>와 관계가 잦았다. <뉴스앤조이>는 그와 함께 세월호 참사를 조명하기 위한 집단 드라마 치료-토론극을 2014년과 2015년 한 번씩 개최했다. 목회멘토링사역원도 2015년과 2016년 목회자 가족 수련회에서 김세준 대표의 드라마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그는 과거 <뉴스앤조이>와의 인터뷰에서, 상담 사례를 언급하며 한국교회가 성폭력 피해자를 치유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신앙이 좋으면 성 문제는 없을 수 있다고 가르치는 교회가 피해자를 도울 수 있겠는가"라며, 외부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아 성폭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ad47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동영상 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