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합동이 총신대 사태 전말을 담은 백서를 8월 30일 발간하고 "정상화에 진입했다"고 자평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전계헌 총회장)이 '총신대 사태' 전말을 담은 <총신 정상화 백서>를 8월 30일 발간했다. 예장합동은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회가 물러나고 임시이사 체제로 돌입하는 시점에서, 총신대 사태가 사실상 마무리됐다고 보고 "이제 어둡고 긴 터널을 빠져나와 정상화 궤도로 진입했다"고 자평했다.

백서는 354쪽 분량이다. △총신대 사태 전개와 총회 대응 △학교 구성원(학생·교수협·직원·동문)들의 대응 △교육부 개입과 처분 △소송 현황과 법적 대응 △의미와 과제 △전망과 부록으로 구성됐다.

백서는 총회와 총신대 간 갈등이 표면화한 2013년 12월 길자연 목사(왕성교회 원로)의 총장 취임 이후부터 다루고 있다. 2015년 8월 김영우 총장 취임, 2017년 9월 총신대 재단이사회의 정관 변경, 2018년 3월 재단이사회 용역 동원, 4월 교육부 실태 조사 발표 및 재단이사회 직무 정지와 8월 임시이사 파송 결정 등 주요 경과를 정리했다.

이 기간 △총회 △김영우 총장 등 재단이사회 진영 △학교 구성원 △정부·국회·법원 등 외부 대응을 나누어서 일지와 도표 형식으로 정리하고, 발표됐던 각종 성명서 50여 건 전문, 고소·고발장과 판결·결정문, 언론 보도 등 관련 자료를 첨부했다.

전계헌 총회장(오른쪽)이 2017년 9월 102회 총회에서 당시 총신대 재단이사장직무대행 김승동 목사(왼쪽)와 화해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김영우 목사, '종신 이사장' 노려
자기 사람들로 '방탄 이사회' 구축
학생·동문·교단은 일치된 대응"

예장합동과 김영우 총장의 갈등이 본격화한 것은 2017년 102회 총회가 끝난 직후다. 102회 총회 석상에서 전계헌 총회장과 김승동 당시 재단이사장직무대행이 포옹하며 화해 무드로 접어드는가 했더니, 총회가 끝나자마자 김영우 총장의 2000만 원 배임증재 기소와 더불어 '정관 변경' 사실이 알려지면서 관계는 더욱 악화했다.

예장합동은 정관 변경 내용을 봤을 때, 김영우 총장이 총신대 영구 집권 음모를 꾸민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관 개정 후 이사장에 선출된 박재선 목사의 임기가 2019년 10월이고, 김영우 총장 임기도 (김 총장 주장대로라면) 2019년 12월에 끝나므로, 박 목사에 이어 다시 이사장이 되어 '종신 이사장'을 노린 것이라고 봤다. 또 "김영우 목사가 총장이자 재단이사장(등기부상) 직위를 남용하여 자신의 사람들로 이사회를 구성해 '방탄 이사회'를 구축했다"고 했다.

총회는 김영우 총장을 몰아내기 위해 소송전을 시작했는데, 사학법 분야의 권위 있는 전문 변호사들을 자문으로 위촉해 전략적으로 대응했다고 자평했다. 소송은 패소가 예측되더라도 재판부와 여론에 학교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리기 위한 '전략적 소송'과, 재판에서 반드시 승소하기 위한 '전술적 소송'으로 나누었다.

현재 전략적 소송 3건(이사회 회의록 서명 위조, 횡령·배임, 이사회 결의 무효 확인)은 모두 진행 중이고, 전술적 소송 8건 중 4건은 승소했으며 △입시 비리 △총장 선출 이사회 결의 무효 확인 △정관 개정 이사회 결의 무효 확인소송과 전 총회장 박무용 목사가 제기한 배임증재 사건 등 4건이 현재 진행 중이다.

예장합동은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회에 맞섰던 일련의 대응 과정을 '일치된 의사 결집과 행동'이었다고 평가했다. 교단은 2017년 12월 총회 임원회, 총회 본부(총무·기획행정국장), 총신운영이사회, 교수협의회, 총동창회, 신대원 비상대책위원회, 학부 총학생회, 자문 변호사로 구성된 '총회대책위원회'를 만들고, 이를 다시 전략기획팀과 현장실행팀으로 나누어 역할을 분담했다고 했다.

총회는 이번 사건으로 10년간 끌어 오던 총신대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는 데 근접했다고 했다. "김영우 총장의 편법, 탈법, 위법, 총회 결의 위반, 횡령, 배임 등의 범죄를 방치하거나 제대로 막지 못한 것은 총신대의 흑역사이자 민낯"이었다면서,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회가 모두 승인 취소돼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자평했다. 이를 "총회 110년 역사에 큰 획을 긋는 사건"이라고 표현했다.

총신대 운영이사장 송귀옥 목사(왼쪽)가 7일 총신대 이재서 교수(오른쪽)에게 학내 사태로 피해를 입은 학생들을 위해 써 달라며 장학금 1억 원을 전달했다. 사진 제공 기독신문

재단이사회, 교육부 상대 행정소송
교단은 재판 낙관,
"김영우 총장 재기 우려는 기우"

예장합동은 향후 과제로 우선 김영우 총장 퇴진 시위에 나섰다가 피해를 본 학생 구제에 나서기로 했다. 총신대 운영이사회는 이와 관련해 9월 7일 학교에 장학금 1억 원을 전달하고, 총회가 학생들에게 관심을 두고 돕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또 신대원 졸업 거부자들에 대한 강도사 고시 응시 지원 등 행정적 협력도 나서고 있다고 했다.

교단은 향후 3년간 총신대가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면서, 학교가 본격적으로 정상화하리라 전망했다. 임시이사 임기 3년이 지난 후에는 정이사 15명 중 11명(개방이사 4명은 제외)을 학내 구성원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선임해야 한다고 했다.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회는 교육부를 상대로 집행정지 신청 등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등 임원 승인 취소와 임시이사 파송에 불복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예장합동은 "이미 이사 직무 정지 처분 가처분에서 패하고, 총장 주도 규정 개정과 학생 징계 소송에서도 패했기 때문에, 김영우 목사가 승소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판단된다"고 했다.

예장합동은 "총신대가 새 총장을 선출하고 교육부 처분을 이행하면서 정상화한다면, 김영우 총장의 재기에 대한 염려는 기우로 확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총신대 3월 27일 학생·동문 700여 명이 '총궐기' 대회를 열고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회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예장합동 총회 서기 권순웅 목사는 9월 7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학생들이 총회 소속이라는 분명한 정체성을 가지고, 학교를 지켜야겠다는 마음으로 나선 것을 귀하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권 목사는 총회가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의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권 목사는 "임시이사 체제를 거치면서 총신대 정관이 환원될 것이고, 그러면 다시 이런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새로운 이사 선임도 학생·교수와 총회 입장이 잘 반영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장합동이 교단 이슈를 백서 형태로 정리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권순웅 목사는 "그간 총회 내 납골당 문제 등 여러 현안이 있었지만, 이번 총신대 사태처럼 백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한 것은 처음이다. 이 기록이 향후 교단뿐 아니라 타 교단에서도 참고할 수 있는 선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예장합동 총회대책위원회는 이 백서를 8월 30일 대전중앙교회에서 열린 총회실행위원회에 보고했고, 9월 10일부터 대구 반야월교회에서 열리는 103회 총회에서 총대들에게도 배포하기로 했다. 103회 총회에는 김영우 총장과 김 총장이 소속된 충청노회, 재단이사회 이사·감사, 김 총장에게 협력한 신대원 교수 등 총신 사태 연관자 처벌 헌의안을 다룰 예정이다.

이번 백서 발간에 대해 한 재단이사는 7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개는 짖어도 열차는 간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상대) 소송에 집중할 것이다. 사법부에서 이겨서 살아 돌아오는 게 우선이다. 이기면 백서 내용은 아무 의미가 없게 되지 않나. 나뿐 아니라 이사들의 생각은 다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앤조이>는 김영우 총장 입장도 듣기 위해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남겼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