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단체 9개가 성차별 해소를 위한 개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스앤조이 하민지

[뉴스앤조이-하민지 기자] 한국YWCA연합회(이명혜 회장)를 포함한 여성 단체 9개가 연합한 '성차별해소를위한개헌여성행동'이 3월 19일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10차 개헌안에 여성에 대한 폭력과 차별을 제거하는 조항을 신설해 달라고 청와대와 국회에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여성 차별·폭력 제거하기 위한 국가의 의무를 헌법에 명시하라 △실질적 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 조치를 실행하라 △선출직·임명직 등 공직에 남녀를 동수로 앉히는 가치를 헌법에 포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국회에서 여성 대표성은 17%에 불과하고, 한국 성 격차 지수는 2017년 144개국 중 118위에 머물고 있다. OECD 회원국 중 성별 임금격차는 37.2%로 1위다. 이번 개헌안에 여성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기여를 헌법에 반영해, 한국 헌정사에서 여성을 온전한 법적 주체로 승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서 발언 중인 한국YWCA연합회 한영수 부회장. 뉴스앤조이 하민지

한영수 부회장(한국YWCA연합회)은 "미투 운동은 대한민국 사회구조와 불평등한 문화를 바꾸자는 요구다. 이번 10차 개헌에서는 국가가 실질적인 성평등을 실현하고 이를 위한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 미투 운동을 넘어, 개헌을 통해 성평등 민주주의가 이뤄지기를 요구한다. 10차 개헌이 성평등 국가로서의 역사적 전환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성차별해소를위한개헌여성행동은 기자회견 후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에게 개헌안에 대한 여성계의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월 26일 개헌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