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총신대학교 학부 임시총회에서, 학생 98%가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들을 인정할 수 없다고 결의했다. 하지만 격론 끝에 근소한 차이로 '수업에 지장이 가는 형태의 시위'는 하지 않기로 했다. 내일부터 시작되는 수강 신청 정정에도 학교가 임시로 오픈한 수강 신청 사이트를 통해 참여하기로 했다. 

학생들은 3월 8일 총신대 종합관에서 상황 설명회 및 임시총회를 열고 앞으로의 방향을 논의했다. 개강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재학생 300명 이상과 2018학번 신입생 약 100명이 참석했다. 

상황 설명회에서는 김현우 총학생회장이 시위 경과를 보고했다. 그는 "학부 총학생회는 일반대학원, 신학대학원, 직원, 교수, 동문과 함께 시위하려 한다. 직접적인 학교 회복은 교육부에서 관선이사(임시이사)를 파송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사 행정이 마비되면 교육부에서 진상 조사 차원에서 감사를 파견하고, 총장 해임 요청이나 이사(임원) 승인 취소 등의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임시총회 전에 열린 상황 설명회에서는, 수업을 거부할 시 학교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그러나 학생들은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들의 퇴진에 동의하면서도, 정말 점거 및 수강 신청 거부로 김 총장 퇴진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물었다. 한 학생은 "교육부에 직접 전화해 보니, 재단이사를 모두 해임하고 관선이사(임시이사)를 파송할 계획은 없다더라. 우리가 계속 수업을 거부하면 교육부가 개입한다는 보증이 있느냐"고 했다. 

이런 분위기는 비공개로 진행된 임시총회에서도 이어졌다. 학생들은 3시간 가까운 토론을 벌이며 시위 방식에 대한 합의점을 쉽게 찾지 못했다. 세 가지를 놓고 투표했는데, 먼저 '지금의 재단이사들을 인정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한 투표에서는 찬성 291표 반대 5표로 김영우 총장 및 재단이사들을 반대한다는 압도적인 여론을 확인했다.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시위) 방법까지 택할 것인가'를 놓고는 격론이 이어졌다. 이는 수업 거부처럼, 수업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방식도 선택할 것인지 묻는 것이었다. 교생 실습과 임용고시 등이 있는 교육학과 계열 학생들이 현실적 문제 때문에 많이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석 277명 중 2/3 이상 찬성을 얻어야 했지만, 12표 모자란 172명의 찬성만 얻었다. 반대는 58표, 기권은 47표였다. 

'수강 신청을 다시 하자'는 안건은, 재석 248명 중 찬성 178표, 반대 23표, 기권 47표로 가결됐다. 이에 따라 종합관 전체를 점거하고 수강 신청을 거부했던 학생회는 앞으로의 시위 방식을 재고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총학생회 한 임원은 "실망스럽고 힘이 빠지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2/3 이상의 찬성을 얻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거기에 근접한 만큼의 찬성이 나왔으니 거기에서 위안을 얻으려 한다"고 말했다. 다른 임원은 "학생회는 계속 시위를 이어 갈 것이다. 다만 오늘 결의에 따라 종합관 점거, 서버 복원 등에 대해서는 학생회가 다시 한 번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총신대 학부 학생들이 임시총회를 열고 향후 시위 방향을 논의했다. 학생들은 김영우 총장을 돕는 재단이사들을 반대한다는 데 98%의 찬성표를 던졌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한편, 학교는 학생들 시위 여부와 관계없이 학사 일정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영우 총장이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소지가 있을지 몰라도 법적으로는 문제없고, 학사도 규정에 따라 진행해 문제 될 게 없다는 것이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김영우 총장은 더욱 학교 경영에 매진해 학교를 정상화하면 되지 않느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무처는 이날 재학생들과 교수들에게 "3월 9일 오전 11시 종합관에서 입학식을 연다"고 공지했다. 이상일 학생복지처장은 기자와 만나 "종합관에 진입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면서, 여러 방법을 강구해 입학식은 치를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