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TS 전 이사장 김삼환 목사는 9억여 원에 이르는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뉴스앤조이 이승규
명성교회(목사 김삼환)에서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ACTS·총장 고세진)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공사비를 불법으로 증액하는 데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두 교수의 승진 탈락으로 촉발돼 학생 798명이 총장 직권 휴학까지 당하는 등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ACTS·총장 고세진) 사태가 1년이 넘도록 해결은커녕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총장의 무리한 학사 행정에 초점을 맞추었던 ACTS 동문으로 구성된 ACTS정상화추진위원회는 최근 전 이사장 김삼환 목사와 명성교회를 직접 겨냥해 비리 의혹을 제기하는 등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비자금 의혹 교육부 감사로 실체 드러나"

ACTS 사태가 터지기 전인 작년 초부터 '10억 원 비자금설'은 학교 안팎에서 회자되던 소문이었다. 고 총장은 재정에 관한 서류를 조사한 결과 횡령이나 비리에 관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의혹을 잠재웠다. 그러나 최근 동문들이 교육인적자원부의 ACTS 감사 결과를 입수하면서 의혹은 어느 정도 사실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지난해 7월 18일부터 11일 동안 ACTS의 회계를 검토한 뒤, ACTS가 사학진흥재단으로부터 융자받은 23억 원을 목적과 다르게 집행했고 집행 결과도 사실과 다르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러한 사실을 한국사학진행재단에 보낸 공문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회신하라고 요청했고, 사학진흥재단은 ACTS에 즉시 상환하도록 통보하였다.

ACTS는 기숙사 리모델링 공사비로 16억 원, 강당 증축 공사비로 7억 원을 융자받았다. 그러나 이 돈 가운데 9억여 원을 공사비로 사용하지 않고 학교 이름으로 된 별도의 통장에 보관하였다.

융자금을 공사비로 사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고세진 총장과 김삼환 전 이사장은 교육부에 제출한 확인서에서 "2005년 1월 융자를 신청했으나 4월에 융자금이 지급되어, 이것을 다른 목적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고 해명했다. 일단 공사가 시작되었기에 교비로 공사비를 주고 나중에 사학진흥재단에서 받은 융자금으로 빠져나간 교비를 채웠다는 것이다. 그러나 동문들은 "학생들을 교육하는 데만 써야 하는 교비를 공사비로 전용한 것은 엄연한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가짜 영수증까지 만들어

교육부 감사의 지적처럼 ACTS는 학생복지관 시공회사에게 공사와 관계가 없는 돈을 지급했다가 회수하는 방식으로 가짜 영수증을 만들었고, 이 영수증을 사학진흥재단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총장과 김 전 이사장은 "융자금은 지급일로 1개월 이내인 2005년 5월 6일까지 사용 결과를 보고하도록 되어 있어" 어쩔 수 없이 사용 사실과 다른 보고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동문들은 "고 총장과 김 전 이사장이 정부를 속이기 위해 공사업자와 짜고 가짜 영수증을 만들었다는 점은 기독교 사학으로서는 행해서는 안 되는 불법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동문들은 10억 원에 이르는 돈을 학교 명의의 통장에 별도 관리하는 것은 명백한 비자금이라고 주장했다. 이 돈을 이사회에 보고되지 않은 통장으로 관리하고 있었기에 고 총장과 김 전 이사장이 어떻게 사용하든 이사회와 교수, 학생들이 알 길이 없기 때문이다.

"고 총장과 김삼환 전 이사장은 해명하라"

교육부의 감사에 이어 사학진행재단이 23억 원에 이르는 막대한 돈을 즉시 상환하도록 명령하였지만, 고 총장은 1년 가까이 이러한 사실을 이사회는 물론 외부로 전혀 공개하지 않았다. 고 총장은 올해 1월 기자들과 만났을 때도 "23억 원의 융자금을 시급하게 상환해야 하고, 50억 원의 빚으로 인해 학교가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말했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당시 ACTS는 융자금을 제때 갚지 못해 한 달에 3000만 원에 이르는 이자를 내야 하는 형편이었다.

교육부의 감사와 학교의 재정 형편을 상세히 보고하지 않은 고 총장에게 핵심적인 원인이 있다고 동문들은 보았다. 그러나 동문들은 교육부의 감사 결과 김 전 이사장이 9억여 원을 별도로 관리한 일을 알고 있었다는 사실에 주목하면서, 김 전 이사장의 비호가 없이는 고 총장의 무리한 학사 운영은 불가능했다고 진단했다. 또 동문들은 "고 총장이 이사장 교체 뒤 열린 이사회를 물리적으로 저지하고, 법인 업무의 인수인계와 외부 감사를 거부하며, 김 전 이사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 102회 이사회 무효소송까지 제기했다"며 "이러한 행동은 고 총장만의 문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동문들은 김 전 이사장에게 "교비 불법 전용과 건축 예산의 불법 집행을 알았고 비자금의 실체에 대한 확인서에 서명까지 하였으면서도, 이 사실을 이사회에 알리고 적법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를 해명하라"고 주장했다.

고 총장을 향해서는 "재정과 행정에 하자가 없다고 주장해왔는데, 그러면 이사회가 결의한 외부 감사와 법인사무국 인수인계에 성실히 임하라"고 동문들은 말했다. 아울러 고 총장이 제기해온 관선이사 파견은 학내 사태의 해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