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임신중절'을 둘러싼 개신교인의 의견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미국 여론조사 기관 퓨리서치센터가 1월 22일(현지 시각)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개신교인이 임신중절을 바라보는 시각은 교단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미국 개신교는 남침례교·하나님의성회, 루터회 미주리시노드를 중심으로 한 '복음주의 개신교'(Evangelical Protestant)와 미국장로교회·미국성공회·미국연합감리교회를 중심으로 한 '주류 개신교'(Mainline Protestant)로 분류된다. 복음주의 개신교는 동성애·낙태를 반대하지만, 주류 개신교는 점점 이를 허용하는 추세다.

'백인 복음주의자'(White evangelical Protestant)와 '백인 주류 개신교인'(White mainline Protestant)이 임신중절에 반대하는 비율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퓨리서치센터의 발표는 두 집단의 차이를 명확하게 보여 준다. 자신을 '백인 복음주의자'라고 답한 사람 중 70%가 "임신중절은 어떤 경우에도 혹은 대부분의 경우에도 불법"이라고 답했다. 반면 '백인 주류 개신교인'은 응답자 중 30%만 "(임신중절은) 불법"이라고 답했다.

백인 복음주의자는 가톨릭 교인보다 '임신중절'에 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가톨릭 교인'이라고 응답한 이들 중 53%는 '임신중절'을 찬성했다. 반대 의견은 44%로 찬성 의견과 엇비슷했다. '흑인 개신교인'의 '임신중절' 찬반 비율도 55%대 41%로 나타났다.

한국 사회에서도 '임신 중절' 합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2016년 10월 검은 시위 모습. 뉴스앤조이 구권효

한국에서도 '임신중절'과 관련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다. 2016년부터 일부 여성은 꾸준하게 '낙태 합법화' 거리 시위에 나섰다. 지난해 9월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낙태죄 폐지 및 자연유산 유도약 합법화 및 도입' 청원이 올라왔다. 20만 명 이상이 청원 글에 동의했다.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은 "2018년부터 임신중절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련 논의를 진전시킬 것"이라고 답했다.

사회 분위기와 다르게 한국교회 안에서는 임신중절을 거론하기 힘들다. 교회에서는 임신중절 합법화를 외치는 여성을 향한 비난이 거세다. 한국교회언론회는 지난해 11월 "낙태는 분명 살인 행위이다", "무분별한 성 개방 때문"이라는 논리로 여성들을 정죄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교인들 사이에서는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인공 유산'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여론이 높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한국 사회 주요 이슈에 대한 목회자 및 개신교인 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임신중절을 해도 된다"고 보는 개신교인의 숫자가 약 20년 전에 비해 큰 폭으로 늘었다. 개신교인 응답자 1000명 가운데 57.7%는 임신중절을 "상황에 따라" 혹은 "해도 무방"이라고 답했다. 1998년 응답자의 36%만 임신중절을 긍정적으로 본 것과 비교하면 약 19% 이상 오른 셈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