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총신대학교 재단이사회가 오정현 목사(사랑의교회)와 그를 도운 총신대 교수들 징계에 착수했다. 오 목사의 편목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데도, 당시 보직 교수들이 그를 비호했다는 이유다.

총신대 재단이사회 관계자는 12월 27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2개월간 오 목사의 입학 과정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결과, 입학과 학점 이수 등 전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오정현 목사도 문제지만 (입학 과정에) 관련한 교수들이 더 문제여서 (이들에 대한) 징계위원회 회부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총신대는 지난해 12월, 오정현 목사의 편목 과정 입학을 무효로 한다고 통보했다. 오정현 목사는 법원에 '합격 무효 처분 무효 확인소송'을 청구했고, 올해 9월 오 목사가 1심에서 승소했다. 총신대 재단이사회는 오 목사가 편목 과정에 입학할 당시 보직 교수들이 재판에 영향을 끼칠 만한 위증을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사회는 오 목사 입학 과정의 문제점과, 이를 방치 내지 동조한 교수들에 대한 문제점을 45쪽 분량의 백서로 정리했다. 징계의 근거가 될 백서에는 오정현 목사가 편목 입학 당시 시험장에 오지 않고 팩스로 시험을 본 점, 편목 과정 입학 후에도 제대로 출석하지 않은 점, 당시 보직 교수들이 오 목사 입학 과정에 문제없었다고 한 교수회의 내용 등이 수록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총신대 재단이사회는 저서 및 논문 표절로 문제가 된 교수들에 대해서도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2015년 논란이 됐던 김지찬 교수, 이한수 교수, 김정우 교수(은퇴) 등이 조사 대상으로 거론된다. 또한 교수협의회가 이사회와 김영우 총장을 규탄한 성명서를 발표한 데 대해, 교수협의회 교수들을 조사하기로 했다.

공교롭게도 3건의 조사·징계가 모두 김영우 총장을 반대하는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을 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총신대 재단이사회가 자신들에게 반기를 드는 교수들을 표적으로 삼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총신대 재단이사회 관계자는 "오정현 목사 문제는 오래전부터 대응하려 했다. 9월에 1심에서 재단이사회가 오 목사에게 졌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대응에 나선 것일 뿐 시기와는 상관없다"고 말했다.

저서 표절 사건이 드러난 지 2년이 지난 시점에 조사하는 데 대해서도 "이런 문제는 진작 역사 정리 차원에서 했어야 한다. 졸업생들과 학생들이 (표절 때문에) 돌아서고 있다. 이게 총신의 민낯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굳이 교수들에게 보복하려면 오정현 목사 건 갖고도 충분하다. 표절 문제는 역사 정리 차원에서 하는 것"이라고 했다.

총신대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27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이사회가 보복성 징계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처음 투쟁에 나설 때부터 이사회가 교수들을 징계하리라는 점은 예상하고 감안하고 시작했다. 아직은 이사회로부터 정식으로 통보받은 것은 없다. 잘못한 게 있다면 책임을 지겠지만, 잘못한 게 없는데도 징계를 감행하면 그에 맞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