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 일을 당했을 때 가르치는 종교인이 아니라 곁에 머무는 종교인이 필요하다. 지난 3년 동안 나 역시 많이 배웠다. 팽목항이나 목포신항을 방문한 종교인들이 가족들 곁에 머물고 손잡아 주면 되는데, 위로한다고 하는 말에 가족들은 상처를 받았다. 팽목항에서 어떤 분은 '인양 없어. 그러니까 바다에 마음을 묻어'라고 말했다. (가족들은) 그 말 때문에 상처받아도 그냥 견뎌야 한다. 그 말을 받아들이고 그래도 감사하다고 한 다음, 그 사람들이 떠나면 엉엉 운다. 그걸 보는 게 정말 힘들었다."
[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오현선 교수(호남신대)가 애써 울음을 참으며 말을 이었다. 한국여성신학회(이숙진 회장)가 12월 2일 개최한 '여성 신학자의 눈으로 본 세월호'에서 발표를 맡은 오 교수는, 지난 3년 동안 세월호 희생자 조은화·허다윤 양 엄마들과 함께한 일들을 담담하게 풀어냈다. 참석자들은 그가 전하는 팽목항·목포신항 이야기를 들으며 함께 눈물을 흘렸다.
미수습자 가족과 보낸 3년,
|
오 교수는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 이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은화·다윤 엄마와 함께한 신학자다. 2014년 7월, 학생들과 함께 진도체육관에 발을 들인 이후 엄마들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갔다. 엄마들의 마음이 괴로울 때 함께 울고, 말 없이 손잡아 주는 게 오 교수의 일이었다. 오현선 교수는 2017년 9월 두 학생의 이별식이 열릴 때까지 그 곁을 지켰다.
약 3년 2개월의 기록을 오 교수는 '동행'이라 표현했다. 세월호 선체 인양이 미뤄지고, 안 될 것처럼 보일 때 엄마들과 함께 아파했다. 2014년 8월, 세월호에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신학생들과 팽목항에서 안산까지 걸었다. 두 엄마가 전국을 돌며 인양 필요성을 알릴 때도 연대했다. 그는 세월호 3주기 목포신항 기도회, 인양 당시 4대 종단 기도회, 아이들을 보내는 이별식에 목회자로 함께했다. 그만큼 두 엄마는 오 교수를 믿고 의지했다.
준비해 온 사진을 넘기며 동행 기록을 전하던 중 두 엄마가 부둥켜안고 있는 사진이 나왔다. 오 교수의 목소리가 떨렸다. 남들이 보기에는 우는 표정으로 찍힌 사진인데, 오 교수는 엄마들의 심경을 읽어 냈다. "이 사진은 세월호 선체 인양이 불확실할 때 찍힌 사진이다. 슬퍼서 우는 것 같이 보이지만 서러워하는 표정이다. 소외당한 얼굴이 보인다"고 말했다.
"하나님은 스스로 희생자 되시는 분" |
3년 2개월 동안 엄마들과 희로애락을 함께한 오현선 교수. 그는 은화·다윤 가족과 동행하면서 교회란 무엇인지, 하나님은 누구신지 다시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두 가족은 모두 개신교인이다. 평범하게, 교회 잘 다니던 교인이었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더 이상 교회에 나갈 수 없었다. 오현선 교수는 다윤 아빠 허흥환 씨가 한 말을 들려 줬다.
"(참사 발생하고) 2년 만에 아빠들도 함께 성탄 예배를 드렸다. 그때 다윤 아빠가 '이런 일을 당하고 보니까 나도 개신교인이지만, 개신교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구원의 종교가 아니더라. 나 같은 한 사람을 교회가 품지 못하고, 은화·다윤이를 품지 않더라. 내가 다시 교회로 돌아갈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하셨다."
다윤 아빠는 기성 교회를 향해 한 말이었다. 하지만 팽목항에 찾아오는 종교인이라고 해서 가족들을 힘들게 하지 않은 건 아니었다. 오 교수는 "목포신항에 와서 격려도 위로도, 따뜻해지지도 않는 말을 종교인이 제일 많이 한다. 가르치려 하지 말고 그저 손 한번 잡아 주고, 밥 한번 먹으면 되는 건데…"라고 말했다.
신학자로서 엄마들이 질문해 올 때 답하는 것도 오 교수의 몫이었다. 2015년 12월, 은화 엄마 이금희 씨와 나눈 이야기는 오 교수가 다시 한 번 하나님을 성찰하는 계기가 됐다. 엄마는 은화와 열심히 교회를 다녔는데, 왜 하나님은 아이 시신도 안 건져 주시냐고 물었다. 결국 질문은 "대체 하나님은 누구신가"로 이어졌다.
"아주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었는데, 그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나의 하나님은 은화가 죽는 순간 그 안에서 같이 머문 분이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을 고백하지만 그 배를 번쩍 들어올리는 게 전지전능한 게 아니다. 인간이 따라할 수 없는 것을 행하는 게 전지전능한 것이다. 가장 고통받는 자와 일치가 되고 연대하는 건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아예 희생자가 되신다. 돌보는 자를 위해 일체가 돼 주신다. 은화가 되시고 다윤이가 되시는 것이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고통받는 자와 함께하는 삶. 오현선 교수는 그것이야말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이라고 했다. 희생당하고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예배 자리를 제공하고, 누가 와도 함께 예배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서의 교회. 오현선 교수는 "세월호 이후의 교회는 이런 사람들이 와서 어떤 표현을 해도 판단·정죄하지 않는 안전한 공동체로서 존재하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