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청빙안'을 가결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 서울동남노회에 반발한 노회원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서울동남노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김수원 위원장)는 10월 27일 서울 종로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동남노회 결의 효력 정지 및 노회 임원 직무 정지 가처분'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의 청빙안을 통과하고, 김수원 목사의 노회장 승계를 막은 노회 결의는 불법이라는 것이다.

기자간담회에는 서울동남노회 73회 정기노회에서 노회장으로 승계하지 못한 김수원 전 부노회장을 포함 노회원 10여 명이 자리했다. 이들은 서울동남노회가 명확한 근거 없이 부노회장의 노회장직 승계를 가로막고, 의결정족수가 안 된 상태에서 회의를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김수원 목사가 서울동남노회 73회 정기노회에서 벌어진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비대위, 노회 결의 모두 '무효' 주장
"의결정족수 미달에 비공식 투표용지 사용"

서울동남노회 규칙 8조에 따르면, 노회장은 부노회장이 승계한다. 장병기 목사(지금여기교회)는 "노회 규칙에 명문화되어 있는 규정을 따르지 않고, 자격이 없는 사람을 노회장으로 선출했다. 이는 엄연히 불법이다"고 지적했다.

명성교회 측 노회원들은 73회 정기노회 당시 김수원 목사에게 결격사유가 있다며 노회장 승계를 반대했다. 김수원 목사가 직무 유기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명성교회로부터 고소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비대위는 김수원 목사가 기소된 것도 아니고 노회 서기부에 고소장만 접수되어 있는 상태였다며 자격 미달을 운운하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구탁서 목사(행복한교회)는 "기소도 되지 않은 무고한 사람을 죄인처럼 내몰고 노회장 승계를 허락하지 않는 건 법을 무시한 처사다"고 했다.

최규희 목사는 정기노회에서 사용된 투표용지가 노회 직인이 찍히지 않은 비공식 용지였다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서울동남노회 노회원들은 73회 정기회에서 김수원 목사의 노회장 승계를 놓고 반나절 논쟁을 벌였다. 당시 노회장이던 고대근 목사는 자동 승계는 안 된다며 무기명투표를 진행했다. 노회원 130여 명은 반발하며 퇴장했고, 고 목사는 투표를 강행했다.

비대위는 재석 인원이 의결정족수에 못 미쳤다며 당시 노회 결의는 모두 무효라고 주장했다. 안대환 목사(새하늘교회)는 "회의에 참가한 인원이 의결정족수에 못 미치면 회의를 정회해야 하는 게 맞다. 임원을 새로 선출하고 김하나 목사 청빙안을 가통과시키는 등 모든 결의는 무효다"고 했다.

최규희 목사(직동교회)는 "노회장 승계를 놓고 투표를 진행한 것도 문제가 많다. 투표를 하려면 사전에 재석 인원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이 과정이 생략됐다. 투표용지도 노회 직인이 찍혀 있지 않은 비공식 투표용지를 사용했다"고 했다. 최 목사는 당시 투표에 사용된, 노회 이름만 인쇄돼 있고 직인은 찍혀 있지 않은 빈 투표용지를 기자들에게 보여 줬다.

비대위는 법원에 '정기노회 결의 효력 정지 및 서울동남노회 임원회 직무 정지 가처분'을 제기할 것이라고 했다. 김수원 목사는 "김하나 목사의 불법 청빙안이 통과되는 모든 과정에서 법과 질서가 무너졌다. 이번 사건은 덩치 큰 자식이 몸집 약한 부모를 메다꽂은 형태다. 비정상을 정상으로 회복시켜야 한다. 노회의 참된 권위를 세워 지교회를 통찰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장신대총학생회·세반연·복교연
명성교회 부자 '세습' 규탄

비대위는 예장통합 총회 본부 앞으로 이동해 명성교회 세습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은 비대위를 포함해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세반연·공동대표 김동호·백종국·오세택), 장로회신학대학교총학생회(윤관 학생회장),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강경민·김형국·박득훈·이문식·정현구 공동대표)이 공동 주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명성교회 부자 세습은 교회 공교회성과 일치성, 거룩성과 사도성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다. 교회 주체가 목사와 교인이라는 교회에 대한 사적 이해가 결국은 세습을 감행케 했다. 세습을 감행한 당사자나 이를 협조 방조한 이들을 더 이상 개신교인으로 부르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동남노회 결의 이후) 기독교는 사회에서 말하는 '개독교'라는 비난과 오명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교회에 대한 사회의 냉소는 더 깊어지며 맛을 잃어버린 소금으로 길가에 버려질 것이다. 각 교회도 세습의 정당성을 부여받아 너나없이 부끄러움도 모른 채 불법을 자행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결의안을 발표했다. △총회가 엄정하고 공정하게 이번 사건을 판단해 줄 것을 촉구한다 △법정 대응을 불사하겠다 △비정상 회의에서 선출된 노회장과 부노회장은 무효다 △노회가 정상화하면 불법에 앞장선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겠다.

비대위를 포함해 교계 단체는 예장통합 총회 본부 앞에서 명성교회 부자 세습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명성교회 세습 반대 여론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세반연은 현재까지 6,027명(예장통합 교인 3,314명, 예장통합 목회자 380명, 타 교단 교인 및 목회자 2,333명)이 '명성교회 세습 반대를 위한 교인과 목회자 온라인 서명운동'에 동참했다고 밝혔다(2017년 10월 26일 기준).

한편, 이번 73회 정기노회에서 부노회장으로 선출된 김동흠 목사(삼리교회)는 이날 부노회장직을 사임했다. 그는 노회 석상에서 벌어진 일련 사태를 바라보며 신앙 양심상 임원직을 수행할 수 없다는 판단에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