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최기학 총회장)이 102회 총회에서, 요가·마술을 금지하는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보고를 받아들였습니다. 국내에서 교세가 두 번째로 큰 예장통합 교단의 이번 결의는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 같습니다. <뉴스앤조이>는 예장통합이 어떤 근거로 요가와 마술을 금지했는지, 이대위 보고서 전문을 게재합니다. - 편집자 주 

 

교회 안팎에서의 마술 사용에 대한 연구 보고서

Ⅰ. 연구 경위

강원동노회는 성경에서는 분명히 교회에서의 마술 사용을 금하고 있는데 반하여, 일부 교회가 프로그램의 일부로 마술을 시행하는 사례가 점증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하며, 마술을 교회 행사 시 사용 가능한지의 여부를 판단해 달라고 헌의하였다. 그리고 이 청원 건을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에서 연구하기로 결의하여 조사와 연구가 진행되었다.

Ⅱ. 연구 보고

1. 마술의 사전적인 개념 정의와 마술 분류

마술(魔術: magic) 또는 환술(幻術: illusion)을 크게 두 가지 의미로 나눌 수 있다.

① 여러 가지 도구·장치나 재빠른 손놀림으로 사람의 눈을 속여 신기하고 불사가의한 일을 보이는 재주.
② 사람을 홀리어 어지럽게 하거나 초자연적인 힘으로 괴이한 일을 나타내 보이는 술법.
-> 두 개념 정의 가운데 교회와 관련해 중요한 것은 두 번째 이해이다.

마술과 관련된 유의어로는 마법(魔法)과 요술(妖術)이 있다. 요술은 사람을 홀려 어지럽게 하거나 초자연적인 힘으로 괴이한 일을 나타내 보이는 술법으로, 마법은 사람의 능력을 넘는 이상한 힘으로 신기한 일을 행하는 술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마술을 지칭하는 다양한 언어들은 아래와 같다.

① 매직(magic) - 마력을 부리는 술법
② 컨저링(conjuring) - (대규모) 마술,요법
③ 위치크라프로(witchcraft) - 사악한 목적을 가진 마법
④ 블랙 아트(the black arts) - 상동
⑤ 소셔리(sorcery) - 사자(使者)의 혼령을 불러내어 대화/예언하거나, 악령(惡靈)의 도움을 빌려 행하는 술법

이상과 같은 마술·환술(幻術)은 상상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나 기묘한 현상으로 보이는 속임수나 환상을 자연적인 방법들을 사용해 관객을 즐겁게 하는 공연 예술이며, 또한 그 뒤에 숨겨진 기술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더 나아가 마술을 종교적 신비 행위인 마법과 구분하기 위해 무대 마술이라는 표현이 사용되기도 한다. 무대 마술을 하는 행위자들을 마술사(magician) 또는 환술사(幻術師: illusionist)라 부르며, 특정 분야를 전문으로 다루는 마술사의 경우 멘탈리스트(mentalist), '탈출 아티스트(escaping artist)' 등으로 부른다.

그런데 종교적 의미가 가미되지 않은 흥미거리로 대중매체나 공연장 등에 시행되고 있는 오늘날의 마술은 그 효과에 따라 대략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생성 -  허공이나 빈 상자 등에서 물건·동물·사람 등을 나타나게 하는 마술.
소멸 - 손 안의 동전이나 새장 안의 새 등을 사라지게 하는 마술이다. 생성 마술과 병행하여 나타난 후 사라지게 하거나 사라진 후 나타나게 하는 형태도 있다.
변형 - 붉은 스카프를 파란 스카프로 바꾸거나 종이를 지폐로 바꾸는 등의 마술.
복구 - 찢어진 종이나 가위로 자른 줄을 원래의 상대로 복원하는 마술.
이동 - 물건이나 마술사 자신이 갑자기 사라지게 한 후 이외의 장소에서 나타나게 하는 마술.
탈출 - 마술사나 도우미가 탈출 불가능한 위치와 시간 제약에도 불구하고 탈출하는 마술.
공중 부양 - 공중 부양은 마술사의 미녀 도우미나 작은 물체를 눈앞에서 허공에 띄우는 마술.
심리 예언 - 관객이 적은 글을 맞추거나 심지어 그 결과가 마술사가 미리 준비해 온 봉투에서 나오게 하는 마술.
초능력 마술 - 숟가락·포크 등을 초집중 또는 만지는 동작 등을 통해 구부리거나 끊는 마술. 또한 마술의 시연 형태에 따라서 무대 마술, 근접 마술, 응접(객)실·거리 마술 등으로 분류한다.
무대 마술 - 무대 공연답게 여러 가지 화려하고 시각적인 마술들이 연출된다. 스테이지에서 행해지는 큰 규모의 마술을 일루전(illusion)이라고도 한다.
근접 마술 - 관객 바로 앞에서 행하는 마술로써, 주로 카드·동전·각종 소품을 이용하며 관객에게 도구를 직접 확인시켜 줌으로써 규모가 작아도 관객들은 무대 마술보다 더 큰 감탄을 자아내는 경우가 많다. 
응접(객)실·거리 마술 - 무대나 근접 마술의 중간 규모로 특별한 무대 없이 다수의 관객 앞에서 공연하는 형태이다. 마술 행태도 무대와 근접이 복합적으로 이뤄진다.

2. 교회 안팎에서의 '마술 복음'에 대한 비판과 우려

그런데 이러한 마술이 문제가 되는 것은 오늘날 한국 교회가 성경에도 없는 '매직 가스펠(마술 복음)'이 단순히 전도의 수단을 넘어서 마술이 '목적'이 되고 주 관심사가 되는 조짐에 따르는 교회 안팎에서의 마술 시행 여부에 대한 혼란·우려·질문이 목회 현장에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실제 인터넷에서 마술을 검색해 보면 꽤 많은 '마술 전도사'들이 마술을 통한 교회학교 프로그램이 더욱 재미가 있어 많은 아이들이 좋아하고 '부흥' 효과가 있다는 홍보 사이트를 많이 볼 수 있고, 기독 마술 동호회는 마술에 비기독교적인 부분이 많지만 '훌륭한 전도 수단'으로 사용보고 실행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일부 교회학교 교사들조차 마술을 배워서 교회학교 '부흥'을 목적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국내와 CCC(대학생선교회)도 매년 새신자 전도 집회 때 마술을 보여 줄 정도이다.

3. 마술(사)에 대한 성경의 증언

마술에 관련된 성구는 약 100개 정도인 바1), 성경 전체를 통한 결론적 메시지는 매우 부정적이다. 몇 가지 대표적인 예를 들면, "신접한 자와 박수를 믿지 말며 그들을 추종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레 19:31); 신접한 자들과 마법사들을 '같이 취급'(레 20:27, 20:6, 신18:11)하면서 그들 모두는 귀신 들린 자들이므로 '용남하지 말라'고 말씀한다. "진언자, 신접자, 박수, 초혼자"를 용납지 말고(신 18:11), 점치거나 술법을 행하지 말아야 한다(레 19:26). "접신한 자와 박수무당을 음란하게 따르는 자"는 하나님이 그의 백성 중에서 끊을 것이며(레 20:6, 접신하거나 박수무당이 되면 반드시 죽이라고 명한다(레 20:27). 마술에 능한 자가 한 짓이라고는 "많은 음행과 여러 나라·족속을 미혹"한 것이다.(훔 3:4) 요술사 엘루마는 "모든 궤계와 악행으로 가득찬 마귀의 자식" "주의 의"와는 반대로 행하는 자라는 저주를 듣는다(행 13:10). 자칭 큰 자 즉 교만한 자였던 마술사 시몬은 하나님의 성령의 은혜의 역사를 '돈으로 살려는' 죄를 범했다(행 8:9~20).

4. 교회와 마술의 관계 간략사

초기 교회 바울은 마술을 "육신의 일"(갈 5:19~21)로 분류했으며, 마술 불승인은 2세기 중후반의 초기 교회 훈련집인 디다케(Didache)에서도 반복되었다. 중세 교회 초반까지는 마(요)술을 시행하지 않았다. 파데본(Paderborn)의 독일 회의는 785년 마술을 명시적으로 불법으로 간주하였고, 이 법을 로마제국 샤를마뉴대제는 확인하였다. 비잔틴제국의 동방정교회는 마술을 미신으로, 9~10세기에 서방 라틴 기독교는 마술을 이교로 취급했다. 

그러나 중세 후기부터 근세 초기에 이르러 마술은 대중적으로 확산되었으며, 마술사들은 악마와 직결된 자들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200년 어간 청교도(특히 북유럽 교회의)에 의해 수천 명의 목숨을 앗아 간 마녀사냥(종교재판)을 초래했다. 루터는 출애굽기 22:18주석에서 마술(사)은 악마의 도움에 의한 악행이므로 마술은 제2계명을 범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루터는 심지어 1538년 8월 25일에 마녀들 서방세계에서의 마술(사)은 거의 사라지기 시작했지만, 초기 교회와 계몽 시대가 마술(사)을 믿지 않게 된 이유는 각각 다르다. 초기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이미 악마의 능력을 완전히 패배시켰다는 신앙적·신학적 이유 때문이었던 반면, 계몽시대는 합리주의와 경험(실증)주의에 대한 신념 때문이었다. 

5. 교회 안팎의 프로그램과 선교 활동에서 '마술복음'(가스펠 매직)이 필요한가?

교회에서의 마술을 옹호하거나 괜찮게 여기는 성도들 대부분 마술을 단순히 전도에 필요한 사람들을 모아서 흥미를 유발하는 수단으로 여기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교회 마술 행사 홍보에서 가장 앞세우는 강조점도, 아이들의 흥미와 부흥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고 하는 점이다.

교회 안팎에서의 마술 행사에 대해서 관용적인 태도를 취하는 대표적인 또 다른 시각이, 마술이 단지 오늘의 한 문화의 단면이며 내용 변질은 안 되지만 그 내용 전달 매체는 시대 문화의 옷을 입을 수 있으며 마술이 그 한 예란 시각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이 일견 아무 문제없어 보이지만, 성경과 타락한 인간의 본성/성정을 염두에 둔다면 매우 위험한 함정이 있다.

첫째, 마술이 복음 전도 수단으로서 사람들의 관심·흥미를 끌어서 지루한 복음이 아닌 '재미 있는 복음'을 전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마술은 어디까지나 인간이 손재주나 도구들을 사용하여 인간의 눈속임을 통한 감탄과 재미를 유발하기 위해 고안/개발한 것이라고 보면,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신앙·교육·전파하는 거룩한(세상의 것과는 구별된) 공동체인 교회에서 사용해선 안 될 것이다. 아무리 수단이 좋고 훌륭하게 보인다 하더라도 참된 복음 전도 목적이 거짓 수단 사용을 정당화할 수는 없는 것이다.

더 나아가 마술은 황홀한 만큼 그 감탄과 충격은 강렬하다. 문제는 이처럼 강한 자극과 충격에 익숙하게 되면, 얼마 가지 않아 더 큰 놀라운 것(또 다른 마술!)에 의한 자극과 충격이 요구될 것이고, 결국은 인위적이고 거짓된 모든 수단 방법들이 동원될 것이며, 교회 안에서의 참 복음과 거짓 마술의 혼재·혼합 절충은 혼란에 의한 교회의 변질·파멸 등으로 귀결될 것으로 판단된다.

성경이 증언하는 복음 전도 방식은 '어리석은 십자가의 도'(고전 1:18)를 전하는 것이었지, 어떤 경우에도 인위적으로 만든, 그것도 거짓 속임수를 통한 화려하고 매력적인 수단들을 통한 게 아니었다. 소위 말하는 '매직 가스펠'이야말로 바울이 그토록 강하게 저주했던 "다른 복음"(갈 1:6-7)이 될 개연성이 상당히 큰 것으로 사료된다. 오락은 오락에 머물러야 하고 진리 선포의 장인 신앙 영역 안으로 끌고 들어오면 안 된다. 마술은 세상 일반의(유원지·학교·공연장 등) 오락 영역에 머물러야 한다.

둘째, 문화의 본질이 죄인이 만든 것일 뿐임을 염두에 둔다면, 문화이기 때문에 교회가 따라갈 게 아니라, 오히려 교회가 늘 문화의 참과 거짓을 구별·평가·비판하고 새로운 방향 곧 하나님의 선·온전하신 뜻을 제시·추구해야 한다(롬 12:2).

Ⅲ. 연구 결론

목적이 선이고 참이면 수단도 선이고 참이어야 한다. 죄인의 믿음·거듭남은 자칭 '훌륭한 수단'이라고 하는 썩어질 씨(마술 등)에 의한 감탄에 의한 게 아니라, "영원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롬 10:17, 벧전 1:23)에 의한 것이다.2) 진리인 복음을 전하여 알게 하는 데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음이요, 마술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참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신앙·교육·선포·실천하는 신앙 공동체인 교회는 인간이 눈속임을 위해 만든 마술(그것이 오락·흥미와 문화 영역에 머물던)을 어떤 경우에도 교회 안에로 가져와선 안 된다. 

IV. 참고 문헌 

[네이버 & 다음 전자 국어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17년 8월 8일 문서 
이요셉 <마술에 취한 한국교회와 CCC> 
복사 http://blog.naver.com/givenzone/80020253976
출처 
http://biblepower.co.kr/php/view.php?method=1@cate_id=1&article_id=1133517988&mod=1 (2005.12.12. 13:26) 
http://www.openbible.info/topics/magic 
http://bible.knowing-jesus.com/topics/magic.
키스 토마스, <종교와 마술 그리고 마술의 쇠퇴 2> 이종흡 역 (서울: 나남, 2014) 
http://en.wikipedia.org/wiki/Christian_viws_on-magic in: google. Christian views on magic.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postles didache (1884). Teaching of the Twelve Apostles, tr. from the 'editio princeps' of Church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19-280290-3): Didache 
Chon, Norman: "Europe's Inner Demons: The Demonization of Christians in Medieval Christendom." (London: Sussex University Press, 1975) 
Martin Luther, "Sermon on Exodus" 1526 in : [Weimarer Ausgabe] 16. 
_______ [Luther's Little Instruction Book]. tr. Robert E. Smith (Fort Wayne: Project
Wittenberg, 2004), Small Catechism 1.2
Hayes, Stephen, "Christian responses to witchcraft and sorcery." in: Missionalia, Vol.23 November, 1995 
리처드 니버, <그리스도와 문화>. 김재준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 창41:8; 출7:10-12; 8:7; 7:1-12;51; 9:11; 8:16-19; 7:10; 22:18; 레19:26; 19:31; 20:6; 20:27; 단4:7; 대상10:13-14; 왕하9:22; 17:17; 21:6, 35; 23:24; 사8:19-20; 18:9-14; 47:12; 7:9; 2:6; 19:3; 44:24-25; 47:9-14; 신18:9-12; 12:1-32; 4:19; 18:1-22, 14; 약2:19; 요일4:18; 미5:12; 렘27:9-10; 겔13:18, 20; 21:21; 렘27:9-10; 27:8; 10:2; 삼상28:3; 대하33:3-5, 6; 슥10:2; 미3:7; 잠4:23; 삼상15:23; 수22:6-7; 23:23; 훔3:4; 단5:7-9; 2:2; 1:20; 민23:23; 요8:44; 행13:6-12; 8:4; 8:9-13; 16:16-18; 19:17-19; 19:19-20; 16:1-19:41; 요일1:1; 딛2:12; 계21:8; 14:11; 9:21; 18:23; 21:27; 22:14-15; 갈5:19-21; 4:3; 골2:8; 요일3:8-10; 벧전5:8; 딛3:3; 딤전4:1; 마24:24; 롬8:38-39

2) 마술을 교회에 들여오는 문제와 관련하여 개혁교회 신조들은 다음과 같이 가르친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94문: 제1계명에서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답: 나의 구원을 잃어버릴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나는 모든 우상숭배와 마술과 미신적인 제사를 피하고 성자들이나 피조물들에게 기도하는 것을 피하고 버려야 한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13: 셋째 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이름을 피조물이나 하나님의 이름 아래 내포되어 있는 무엇에나, 마술 또는 죄악된 정욕과 행위에 악용함이며….
139: 칠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인가?
답: 음란한 친구의 교제, 음탕한 노래, 서적, 그림, 춤, 연극과 우리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음란을 자극시키는 것이나 음란의 행위를 하는 모든 것들이다.  

 

요가에 관한 연구 보고서

Ⅰ. 연구 경위

강원동노회는 "요가에 대하여 '해도 된다', '해서는 안 된다'는 팽팽하게 맞선 두 가지 의견에 직면하여, "이러한 때에 어떻게 교인을 지도해야 할 것인지 혼란"스럽기에 "요가에 대한 총회의 입장을 명쾌하게 밝혀"달라고 헌의했다. 그리고 본 청원 건이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에서 연구하기로 결의해 조사와 연구가 진행됐다.

Ⅱ. 연구 보고 

1. 요가라는 용어는 '결합하다'의 파생어이다.

요가(Yoga)라는 용어는 범어(Sanskrit)로 동사 '결합하다', '함께 연결하다', '묶어두다'라는 의미를 가진 어근(yuj, 유즈)으로부터 파생된 단어이고, 명사로는 '결합', '억제', 그리고 '삼매(三昧, 해탈/결합/합일/전체성/내부로의 흡수/정신의 총체적 집중/열반/초월/무야경)의 뜻을 가진다. 이런 관점에서 요가란 요기(Yogi, 요가 수행자)가 신의 의지와 인간의 의지, 주체와 객체, 마음(정신)과 육체 등의 합일을 목적으로 고대 인도로부터 전해져 온 자아와 우주의 근원을 깨닫는 수행법이다.

2. 요가의 기원은 고대 인더스 문명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요가의 기원은 대략 B.C. 3000년에서 B.C. 2000년경까지 번영했던 인더스 문명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된다. B.C. 3000년 전의 유물에서 요가 수행의 기본 자세인 결가부좌를 한 시바신(힌두교 주요 신들 중에 하나)상이 발견된다. 인도의 종교인 바라문교(힌두교의 전신)나 불교나 힌두교 등은 요가 수행의 영향력 아래에 있다. 한편, 요가의 수행법은 바라문교의 문헌인 <리그 베다>(B.C. 11-16세기)와 <우파니샤드>(B.C. 13세기)에 나타나 있고, 다른 한편 힌두교화로 인해 모든 계층이 요가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상된 문헌인 <마하바라타>(B.V. 6-7세기)에도 등장한다. 참고로 우리나라 경우 요가는 불교의 전파에 따라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서 삼국시대 때 들어와 전승되고 확산된다. 

3. 요가의 근본 경전은 <요가 수트라>이다.

A.D. 400-450년경 파탄잘리는 고대로부터 전수된 요가 수행법의 모든 것을 정리하고 체계화하여 요가의 근본 경전인 <요가 수트라>를 편찬한다. 인도 사상사에서 보편적으로 요가의 위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가 수트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왜냐하면 파탄잘리에 의해 성문화된 고전 요가의 대표작인 <요가 수트라>는 무수한 형태의 비체계적인 대중적 요가와 비브라만교의 요가, 즉 불교의 요가와 자이나교의 요가뿐만 아니라 마술적이고 신비적인 구조를 가진 요가와는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4. 우리나라에서는 '하타 요가'와 '라쟈 요가'가 유행하고 있다.

요가에는 여덞 가지의 유파가 있다. 이는 다음과 같다. ① 신체 수련에 중점을 두는 '하타 요가', ②마음 작용의 억제를 위한 정신적 수련에 치중하는 '라쟈 요가', ③ 지식 또는 지성적 깨달음을 갈망하는 '지냐나 요가', ④ 선행 의무의 충실한 이행에 몰두하는 '카르마 요가', ⑤ 근원의 소리인 '옴'이라는 주문을 외우는 것에 집중하는 '만트라 요가', ⑥ 우주의 최고 신에 대한 종교적 헌신에 몰입하는 '바티크 요가', ⑦ 성적 에너지 승화에 초점을 맞추는 '쿤달리니 요가', ⑧ 정욕 통제에 의한 육신의 해방에 중점을 두는 '탄트라 요가'. 이러한 모든 유파의 공통점은 요가의 본질로서의 마음의 평정함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하타 요가와 라쟈 요가가 인기가 있는데, 결국 신체 수련인 하타 요가는 정신 수련인 라쟈 요가에서 행해지는 '집중'(集中)과 '명상'(冥想)으로 삼매에 도달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에 해당한다. 물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하타 요가'와 '라쟈 요가'는 궁극적으로 요가 수트라에 의존한다.

5. 요가는 철학이요 종교이다.

① 요가 학파는 종교적 철학적 체계를 가지고 있다. 종교학자이며 요가 수행가인 미르체아 엘리아데의 저서 <요가>에 따르면, "요가는 철학이요 종교이다. (...) 인도에서는 종교와 철학이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철학 체계는 종교적 의식과 수행이 바탕이 된다." 심지어 요가는 "종교로부터 철학, 심리학, 생리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서 인간의 생활 원리"를 가르친다. 이처럼 인도에서 요가는 우파니샤드 철학 시대 이후 불교를 비롯한 모든 종교(브라만교, 자이나교, 아지비카교, 힌두교, 불교 등)에서 행해진 공통적인 수행법이다. 이처럼 요가는 본질적으로 인도인의 정신생활의 뿌리인 동시에 종교적 실천의 공통된 지주이다. 고대 인도에는 육파 철학이 있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요가 학파'이다. 즉, 이 학파는 육파 철학에서 독립된 파로써 다른 여러 학파의 공통분모를 구성한다. 상술한 <요가 수트라>는 요가 학파의 근본 경전으로써 절대자의 최고선을 인정한다.

② 요가는 이른바 범신론적 '범아일여'(梵我一如) 사상을 지향한다. 요가 사상은 인도 철학 체계뿐만 아니라 이를 기초로 '해탈'을 얻고자 하는 종교적 수행 방식이다. 요가 수행은 범아일여적인 깨달음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즉 요가의 목표는 참된 자아인 '아트만'과 우주적인 실재인 '브라흐만'이 하나라고 자각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범아일여의 실현을 성취하는 요가는 종교적인 수행법으로 엊인적인 훈련, 즉 신체적이고 정신적이고 영적인 훈련인 것이다. 결국 요가는 단지 관념적인 사상 체계를 넘어 종교를 포괄하고 있다.

③ 이런 측면에서 요가는 건강 증진과 마음의 수양을 위한 단순한 운동이라 말할 수 없다. 요가는 힌두교의 종교의식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예장 총회 이단·사이비상담소 상담 목사인 강경호 목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크리스천이 운동 삼아 요가를 많이 하지만, 명상에 빠지다 보면, 영적, 종교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 실상 요가는 단순한 운동, 스트레칭, 다이어트가 아니다. 한마디로 요가는 몸으로 하는 힌두교의 의식이다. 이를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 그 영과 합일(일치)되는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보편적으로 요가가 종교가 아닌 운동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요가는 종교이기 때문에 힌두교 그 자체라 말할 수 있다. 요가는 본질적으로 3억 3,000만여 신을 숭배하는 다신교인 힌두교에 근거한다. 결국 요가는 힌두교의 선교 전략으로 사용될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도 철학자이자 불교학자인 정태혁은 "다른 종교를 믿으면서도 요가의 길로 들어갈 수 있다. 오히려 요가를 닦음으로써 불교나 그리스도교, 그 밖의 어떤 종교라도 그 종교의 정신을 더 잘 알게 된다고 할 수 있으니, 요가는 모든 종교적 수행의 근본이 된다고도 할 수 있다"고 강하게 주장한다.

6. 요가의 주요 수행법에는 운동법, 호흡법, 명상법 등이 있다.

요가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8단계의 수행법은 '정신적인 아름다움'(제1단계의 금계[자기 훈련/자제], 제2단계의 권계[심신의 청정/고행], 제5단계의 제감[포기], 제6단계의 집중[응념/종제/정신통일], 제7단계의 명상[정려/깊은 사색/선정], 제8단계의 삼매)와 '육체적 아름다움'(제3단계의 운동법[좌법/체위법], 제4단계의 호흡법[조식법])을 추구한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운동법과 호흡법은 하타 요가에 속하며, 정신 수행법인 제감과 집중과 명상과 삼매 등은 라쟈 요가에 속한다. 운동법의 기본자세는 결가부좌이며, 호흡법의 근본은 우주의 리듬을 지향하는 리듬 있는 심호흡이다. 물론 요가의 궁극적인 목표인 '해탈'(解脫)의 경제로서의 삼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집중'과 '명상'이 요구되는 것이다. 그 결과로 요기는 신과의 신비적 합일을 이룸으로써 해탈에 도달하게 된다. 이런 요가 수행법은 '엑스터시'를 전혀 허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요가는 오히려 '엔스타시스'(영혼의 이탈을 통하지 않고 삶의 현실에서 자유와 해탈을 지속시키는 자기 몰입), 즉, 삼매를 그 목표로 삼기 때문이다.

7. 요가는 신인합일을 목표로 삼는다. 

요가의 목표는 요가를 수행하는 요기들과 "힌두교 신과의 합일"로 간주된다. 본질적인 의미에서 바라보면, 하타 요가의 경우는 분명 힌두교의 시바 신에게 바쳐지는 힌두교인의 종교적인 수행 방법이다. 요가 전문가들은 요기들이 요가의 단순한 동작만 따라해도 그 동작 하나 하나에는 '신인합일'이란 궁극적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동작의 의미를 가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래에서 언급될 뉴에이지 운동의 속성인 범신론적인 신비주의에 근거하여 신과 요기의 자아가 하나를 이루는 신인합일이라는 최후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곧 요가의 목표이다. 요가 수행을 통한 대가로 주어지는 천인합일 내지 주객합일의 의미를 내포하는 신인합일은 무아의 세계, 해탈 내지 깨달음의 세계를 지향한다.

8. 요가 사상은 자력 구원을 주장한다.

요가학파의 수행법 가운데 최종단계(8단계)인 '삼매'는 주객이 융합된 상태, 즉 일상에서 경험하는 세계와는 다른 고차원적인 세계를 말한다. 이는 요기들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즉 자력으로 구원을 얻는 것으로써 순수 자아가 물질세계로부터 벗어나 절대 경지에 들어갈 수 있는 해탈을 성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요가 사상에 있어서 최대의 공덕은 구원으로써의 해탈을 지칭한다. 요가는 요기 자신에게 닥쳐오는 고행(苦)을 자기 안에서 찾도록 하며 요기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명시한다. 이 방법이 곧 요가의 수행법으로서 운동법, 호흡법과 명상법 등이다. 요가의 수행법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결가부좌 자세로 하는 명상의 목적은 진리를 깨닫고, 그 진리와 융합하려는 염원을 달성하려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자력 구원으로써의 해탈인 것이다. 요가에서 해탈의 근거, 즉 구원의 근거는 요기 자신이 '밖'에서부터가 아니라 '안'에서 자력으로 자기 관조를 정교화함으로써 참 자아를 발견하는 데 있다. 요기 자신이 스스로 이루는 구원의 순간은 자기 안에 있는 기(氣)와 우주 안에 있는 기가 하나가 되는 해탈의 지점인 신인합일이다.

9. 예수님을 요가 수행자라고 주장한다.

어떤 요가 전문가는 예수님께서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기간 동안 하타 요가 수행을 위해 인도의 카슈미르에서 요기의 생활을 했다고 주장한다. 진리의 깨달음을 얻고, 계시와 신통력을 받아 초능력을 발휘하는 예수님이 행하신 신약성경에 기록된 기적들은 모두 요가 훈련의 결과라고 요가 전문가는 간주한다. 심지어 예수님의 십자가 위에서의 죽음조차 요가 수행법이 호흡 조절법을 통해 실제적 죽음이 아닌 심장박동이 잠시 멈춘 깊은 수면이라는 것이다. 이는 요가 명상가인 예수님이 하타 요가를 수행함으로서 육신을 정신적인 성숙을 위한 도구로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10. 요가는 대표적인 뉴에이지 운동이다. 

요가 사상은 "종교적인 신념의 수준으로 사람들을 현혹하고,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위협하는 오늘날 가장 도전적인 세계관"으로 체계화되어 있는 인본주의 운동으로서의 '뉴에이지(New Age)' 운동의 일종이다. 기독교적 세계관을 치명적으로 위협하는 뉴에이지 세계관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요가는 운동법과 호흡법, 그리고 명상법 등으로 육체를 무력하게 하고 요기 안에 내재되어 있는 자아의 능력을 극대화함으로써 '인간이 곧 신이 된다'고 가르친다. 요가를 수행하는 요기 자신이 신이 되는 것은 요가의 궁극적인 목표인 해탈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만물은 하나'라는 논리로 구성되어 있는 요가 사상의 체계는 일원론적이고 범신론적인 뉴에이지 철학의 토대 위에 세워져 있다. 따라서 요가의 실체의 본질은 개별적 인격의 정체성을 거부하면서 힌두교뿐만 아니라 불교나 자이나교 등에 침투하여 종교혼합주의를 지향하기에 이른다. 

11. 요가는 전형적인 영지주의이다. 

종교의 용광로인 혼합종교주의를 지향하는 요가 사상은 전형적인 영지주의에 몰입되어 있다. 왜냐하면 요가 사상은 본질적으로 물질세계를 부정하는 영지주의에 채색되어 있기 때문이다. 요가의 가르침에 따르면, 인간의 자아가 무지하면 물질세계에 머물 수밖에 없지만, 요가의 수행자인 요기가 다양한 요가 수행법을 통해서 무지를 때뜨려 순수 자아의 깨달음을 경험할 때 비로서 물질세계는 정신세계의 상태 속에 흡수되고, 그와 동시에 현상계의 다양성을 소멸하게 된다. 한편, 힌두교는 영혼 구원에 대한 세 가지 길을 제시하는데 그것은 업보를 쌓는 길, 신을 사랑하므로 완전한 복종으로 걷는 헌신의 길, 그리고 신비한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지식의 길이다. 여기에서 요가의 영지주의적인 구원론은 세 번째 길을 의미한다. 영지주의적 수원은 진리의 깨달음을 통한 구원을 뜻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개인의 정신으로서의 '아트만'은 대우주의 정신인 '브라만'에 귀속되어 요기 자신이 대우주 속의 일부라고 깨닫는 순간이 바로 구원의 순간이다. 이런 뜻에서 요가의 다양한 수행법은 깨달음을 추구한다. 요기는 요가를 통해 깨달음의 길을 걷는다. 

12. 요가는 윤회설을 주장한다. 

요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힌두교에서 영원한 '윤회'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일환으로 요기들이 명상을 수련하여 참된 자기 수행을 하게 되면 신인합일, 즉 정신의 영원한 자유에 대한 깨달음인 '해탈'을 경험하는 데 있다. 해탈이란 곡 악과 고행(苦), 특히 윤회의 굴레 속에 같힌 업보(業, 카르마)라는 관념으로 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즉 윤회를 극복하기 위한 "요가는 인간의 영혼이 자유인 해탈을 목표로 한다.(…) 요가는 '해탈'을 얻기 위한 적절한 기법들, 수단들의 총합"인 것이다. 따라서 요기들의 "궁극적 목표는 진리의 소유가 아니라 해탈, 절대적 자유의 성취이다." 분명한 것은 힌두교에서 끝없는 윤회의 족쇄로부터 진정으로 해방하기 위한 해탈은 요가 수행법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따라서 요가는 단순히 운동, 정신 안정,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등으로만 끝나지 않는다.

13. 요가의 사상은 연금술과 샤머니즘 사상까지 포괄한다.

본래 인도의 요가는 연금술적인 요가를 추구한다. 물론 요가와 관련해서 연금술과 회춘과 장생은 상호간 관계는 맺고 있다. 인도에서 생명을 연장하는 수은(水銀)이 '해탈'이라는 지상 목표에 이르는 직접적인 수단이 된다. 연금술에서 얻는 묘약은 탄트라 요가가 추구하는 불명예 상응하고, 연금술과 하타 요가는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 게다가 요가의 영향을 받은 불교는 라마교 형태로 북아시아와 시베리아의 샤머니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샤머니즘 특유의 엑스터시와 고전 요가의 고유한 삼매를 통한 해탈은 서로 무관하지 않다.

14. 요가는 심지어 교회와 기독교인의 일상에까지 침투되어 있다.

①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요가는 웰빙의 열풍으로 말미암아 심신 수련과 치료요법으로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요가 학원 내지 요가 센터를 비롯하여 백화점 문화 센터, 노인 대학, 구민 복지관, 초등학교(방과 후 학습 시간) 등에서 요가가 유행하고 있다. 또한 요가 명상 학습법을 통해 성적을 향상시키려고 하는 초·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요가는 상당히 인기가 있을 뿐 아니라 대학이나 대학원에서는 요가 명상과 관련된 학과가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심지어 요가의 침투는 교회와 기독교인이라고 해서 예외라고 말할 수 없다. 요가 강습을 알리는 광고가 교회 홈페이지에 실리기도 하고, 교회의 문화센터에서 요가 강의가 개설되기도 한다. 덧붙이자면 기독교 계통의 대학조차 요가 과목을 개설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YMCA에서도 요가를 가르치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기독교인들 가운데 요가 지도자 자격증에 도전하는 사람도 간혹 있다.

② 한국 기독교 안에서는 요가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 기독교는 미국 기독교의 영향을 쉽게 받게 되는데, 미국에서는 이미 기독교인 요기들이 이른바 '크리스천 요가'로서의 '홀리[신성한] 요가'를 수행함에 있어서 만트라 요가에서처럼 '옴'이라는 소리 대신 '아멘'으로 대체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힌두교의 색채를 배제하기 위해 그들은 요가라는 말 대신 '높낮이 팔굽혀펴기'로 변경하여 부른다고 한다. 이러한 영향을 한국 교회가 받을 개연성이 매우 높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오늘날 종교가 아닌 단순한 운동으로 부담감 없이 요가를 즐기는 현실에 직면한 한국교회와 기독교인들에게 과연 요가는 성경적인 방법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Ⅲ. 연구 결론

1. 우선 요가의 본질적인 철학적, 종교적 의미와 그 정신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사료된다. 구태여 요가라는 이름으로 운동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인지, 교회 안에서조차 '크리스천 요가'라는 이름을 붙여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인지, 기독교와 요가가 어울릴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되물어야 할 것이다. 크리스천 요가를 쉽게 허용하게 되면, 크리스천 쿵푸, 크리스천 점성술, 크리스천 최면술, 크리스천 염불, 크리스천 기운동, 크리스천 마음 수련, 크리스천 강신술, 크리스천 초월명상 등도 허용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는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비록 요가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감안하더라도 교회가 요가를 받아들이기에는 위험한 요소가 많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신체 운동에 중점을 두는 '하타 요가'에 깊이 빠져들면 들수록 자연스럽게 정신 수련에 치중하는 ‘라쟈 요가’로 전이되어, 타종교와 맞닿아질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사료된다.

3. 상술한 바와 같이 본질적인 요가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요가는 철학과 종교이며, 기독교 세계관에 전적으로 배치되는 뉴에이지 운동의 세계관에 근거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 아니라 자력 구원을 주장하며, 범신론적 신비주의에 의한 신인합일 사상을 추구하며, 업보로부터 해탈하는 윤회사상을 가르치며, 교회사 속에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어왔던 영지주의 사상에 매몰되어 있기 때문에 요가는 비성경적이고 비기독교적인 것으로써 기독교와 교회를 위협하고 있다고 사료된다.

4. 이상을 고려해 볼 때, 요가가 정서 안정,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스트레칭, 우울증 치료 등을 위한 단순한 운동이라 단정하면서 교회가 거리낌 없이 받아들이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요가가 교회 안에 들여오거나, 어떤 형식으로든 요가를 지원하거나 관여해서도 안 된다. 요가의 기원과 목적 자체가 이방신을 섬기는 종교적 행위일 뿐 아니라 힌두교인으로 되게 하는 수단임을 감안하면, 교회는 요가의 위험성을 철저히 교육해서 성도들이 그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요가라는 용어 자체가 힌두교의 간접 전도를 초래하기 때문에 교회 안에서는 요가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교회는 교인들의 신앙생활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요가의 참여를 금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강경호 편저. <바로알자! 요가의 정체>. 고양: 한사랑가족상담연구소, 2017.
_______ 편저. <바로알자! 뉴에이지 운동의 정체>. 고양: 한사랑가족상담연구소, 2016.
송다은. <이너피스 요가: 마인드>. 파주: 웅진리빙하우스, 2015.
________ <이너피스 요가: 보디>. 파주: 웅진리빙하우스. 2015.
안점식. "요가란 무엇인가?". <현대종교>. 2004. 8.
원정혜. <힐링요가>. 서울: 랜덤하우스중앙, 2004.
정태혁. <요가수트라>. 서울: 동문선, 2012.
황민효. "신흥종교이단". <제2회 총회이단상담사 교육> 자료집. 2017.
미르체아 엘리아데. 김병욱 옮김. <요가: 불멸과 자유>. 서울: 이학사, 2015.
리차드 워트스톤. 이재숙 옮김. <살아있는 인류의 지혜 인도>. 서울: 도서출판 창해, 2005.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