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초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으로 지명된 박성진 포항공대 교수가 한국창조과학회 이사로 활동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에 과학자들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Biolog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에 창조과학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한국 과학의 건강성을 담보할 대안을 모색하는 글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창조과학 연속 기고'라는 제목으로 연재 중인 글들을 동의를 얻어 게재합니다. - 편집자 주

한국창조과학회는 재벌, 보수 기독교, 보수 언론이라는 권력의 비호 속에 1981년 카이스트 김영길 재료공학과 교수의 주도 아래 탄생했다.1) 이후 36년 동안 이들은 역경과 시련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세력을 넓혀 왔다. 오직 신앙의 이름으로만 가능한 순례의 길이다. 한국창조과학회는 공주 지부를 필두로 16개의 국내 지부와, 3개의 미주 지부, 1개의 인도네시아 지부와 1개의 일본 지부를 두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무려 91개의 교회가 학회를 후원하고 있는데,2) 서울의 온누리교회나 소망교회 같은 유명한 보수 개신교회들을 포함하고 있다. 개신교의 전도 활동으로 이해하기에도 상당히 큰 조직인데다, 매년 개최되는 전국 학술 대회에는 수천 명의 신자가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부가 기초 학문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고, 국립대에서조차 진화생물학 교과목이 사라지는, 진화생물학을 실제로 연구하는 연구자의 수가 열 명도 채 되지 않는 현실을 고려해 본다면, 창조과학회의 성장이야말로 민간 주도로 한 분야의 학문이 얼마나 크게 발전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훌륭한 혁신의 사례라고 말할 수도 있다. 정부의 후원 없이 하나의 학회가 이처럼 큰 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건, 모든 걸 떠나서 정말 놀라운 일이다. 더욱 놀라운 건, 이렇게 꾸준히 이어져 온 신학을 가장한 과학 학술 활동이, 언젠가부터 조직화되고 체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 중심에는 양승훈이라는 전직 경북대 물리학과 교수가 있다.

2008년 젊은지구설을 부정했다는 이유로 한국창조과학회에서 제명당한 양승훈 교수는 한 매체에 실은 글을 통해, 자신의 결혼 예정일까지 앞당겨가며 창조과학회 창립총회를 준비했던 자신을 제명한 창조과학회를 맹렬하게 비난한다.3) 2008년 그가 <창조론오픈포럼>4)을 통해 주장했던 다중 격변 창조론이 창조과학회의 명예를 손상시켰다는 것이 제명의 주된 이유였다.

양승훈 교수가 주장하는 다중 격변 창조론이란 지구의 나이가, 심지어, 6,000년보다 훨씬 오래되었을 수 있으며, 노아의홍수 이전, 인류가 창조되기 전에도 여러 차례 전 지구적 격변이 있었다는 내용이다. 그는 마치 자신의 주장이 한국창조과학회보다 더 과학적인 것처럼 주장하며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요 16:13) 우리 모두 이 약속의 말씀을 믿고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엡 4:15) 자라가기를 소원합니다"라는 말로 글을 마친다.

현재 그는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VIEW)'이라는5) 교육기관의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여전히 <창조론오픈포럼>에6) 활발하게 글을 기고하고 있다. 양승훈 교수가 창조과학회에서 탄압받고 자신의 교육기관과 학술지를 통해 지적설계론으로 진화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리고 아마도 양승훈 교수 정도가 한국인 창조과학자들 중에서 그나마 학술적으로 대화가 가능한 학자일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양승훈 교수가 주도하고 있는 <창조론오픈포럼>과 VIEW의 허술함에 대한 지적은, 한국창조과학회를 굳이 비판할 필요 없이, 이 한국형 창조론 운동'들'의 수준을 드러내는 좋은 시도가 될 듯싶다.

첫째, 양승훈 교수의 활동은 철저히 '신학'이라는 학문적 테두리에 놓여 있다. 그는 물리학 교수로의 전공을 내세워 마치 자신이 창조과학회보다 더 과학적으로 우월한 듯 내세우지만, 단 한 번도 그의 창조론을 전 세계 과학자들이 읽을 수 있는 영어로 된 학술지에 낸 적이 없다. 양승훈 교수가 주도한 <창조론오픈포럼>은 일 년에 두 번 발행되는 학술지다. DBpia에는 '종교>기독교>기독교, 조직신학' 혹은 '인문학>종교학>기타종교학'으로 등재되어 있는 분명한 신학 관련 학술지다.

그가 세운 VIEW는 기독학술교육동역회(DEW)가 1997년 양승훈 교수를 캐나다로 파견, 1998년 트리니티웨스턴대학(Trinity Western University)의 ACTS 신학대학원과 기독교 세계관 문학 석사과정(MACS-WSK)을 개설하면서 시작된 분명한 신학대학원이다. 그의 주 활동 무대는 신학자들이 연구하는 분야이며, 그의 주요 학술 활동은 한글로 된 단 하나의 종교학 혹은 인문학 학술지 <창조론오픈포럼>이다. 그는 과학이 아니라 신학을 연구하는 중이다.

둘째, 그는 마치 다중격변설을 주장하며 창조과학회를 비판하는 듯 보이지만, 그 부분을 제외하면 여전히 그의 주장들은 창조과학회와 거의 동일하다. 예를 들어, 그가 최근 <창조론오픈포럼>에 발표한 논문 '98.5%라는 착각 - 인간과 침팬지의 유전학적 차이의 비교'를 살펴보자.7) 이 논문은 생물학을 전공한 학자가 읽지 않으면 마치 사실인 것처럼 보이는 논리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적어도 그의 글은 근거를 취사선택할지언정 논증의 기초는 갖추고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마치 기존 학설인 인간과 침팬지의 유전학적 차이 98.5%를 과학적으로 비판하는 듯 보이는 이 논문은, 2017년에 쓰였으면서도 최근의 논문들을 전혀 인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2012년에 보노보 침팬지의 유전체가 해독되면서 다시 한 번 확인된 인간과 침팬지의 유전학적 유사성은 언급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8) 또한 이 글은 하나의 학술지를 계속 인용하는데 그 학술지는 'Answers Research Journal'이라는 이름의 창조과학 학술지다.

일반인이 보기에는 그럴듯한 온라인 학술지처럼 보이는 이곳은 이미 사이비 과학자들이 모이는 곳으로 과학자들은 진지하게 고려조차 하지 않는 논의들이 오가는 곳이다.9) 요약하자면, 창조과학회를 뛰쳐나가 마치 좀 더 과학적인 듯 활동하는 양승훈 교수의 논문조차, 과학자의 논문이 갖춰야 할 기본 중의 기본도 갖추지 못한 삼류라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양승훈 교수와 <창조론오픈포럼>, 그리고 VIEW의 활동을 보면서 느낀 점 한 가지를 말하고 마무리하려 한다. 그들은 비겁하다. 첫째, 외부자들의 눈에는 신학자인 양 포장을 해 두고, 그들은 사이비 과학을 설파하고 있다. 그들은 과학자들이 치열하게 토론하는 열린 광장으로 나와 자신들의 주장을 발표하고 비판에 맞서는 것이 아니라, 과학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만' 황당한 주장을 마치 학술적인 양 내놓고 있는 셈이다.

둘째, 이들이 사이비 학술 활동을 하는 방식은 더 비겁하다. <창조론오픈포럼>은 한국 학술지이고 한글로 된 논문들만 존재하지만, 이들은 제목과 초록의 일부만 영어로 바꾸는 방식으로 마치 국제학술지인 양 이미지를 포장하고 있다. 셋째, 이런 방식이 정말 비열한 이유는, 그들의 과학자들에게는 받아들여지지도 않을 주장들이 과학의 언어인 영어로 열린 토론에 노출되지 않고, 폐쇄된 자기들만의 잔치에 머문다는 점이다. 소통하지 않는 과학은 모두 사이비다.

한국의 창조과학자들 중에서, 가장 진화했다는 학자조차, 이런 사이비의 면모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양승훈 교수가 그의 침팬지 논문을 영어로 작성해서 제대로 된 생물학 국제 학술지에 싣는 일이 일어난다면, 그의 '창조과학자'로서의 업적을 인정하고 진지하게 토론에 임하겠다.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말이다.

*출처: [창조과학 연속 기고 - 11] 삼류가 일류를 흉내 내다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홈페이지 바로 가기

김우재 / 급진적 생물학자

각주

1) 한국창조과학회 웹사이트에는 자세한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 필자의 <한겨레> 칼럼도 참고할 것.
2) 절은 물론 성당도 없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창조과학회 운동은 기독교 신앙인들의 왜곡된 전도 활동의 일종이다.
6) 굳이 시간을 낼 필요를 느끼지 못해 2007년부터 지금까지 발행되고 있는 이 학술지의 저자 숫자를 세어 보지 못했다. 양승훈 교수와 조덕영 교수가 주로 활동하고 있는 것 같은데, 누군가 한 번 도대체 이 학술지에 저자로 글을 발표한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는지 세어 보면 흥미로울 것 같다. 그런 일을 하기에는 시간이 좀 아까운 건 사실이다.
7) 뒤에 이야기하겠지만, <창조론오픈포럼>의 유사 논문들은 제목과 초록, 그것도 한글 초록보다 훨씬 짧은 양의 초록만이 영어다. 이는 착시 효과를 주는데, 이 학술지는 한글 학술지다.
8) Prüfer, Kay, et al. "The bonobo genome compared with the chimpanzee and human genomes." Nature 486.7404 (2012): 527.
9) 예를 들어, 다음의 문장을 보라. Answers Research Journal. Answers Research Journal (ARJ; ISSN 19379056) is a "peer-reviewed" creation "science" pseudojournal published by Answers in Genesis (AiG). ARJ features pseudohistory, bad philosophy, and Biblical literalist analysis pieces, but not much in the way of science. https://rationalwiki.org/wiki/Answers_Research_Journal <네이처>지는 이미 이 저널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Brumfiel, Geoff. "Creationists launch 'science' journal." (2008): 382-383.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