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교계 보수 연합 기구 한국교회연합(한교연·정서영 대표회장)이 종교인 과세 시행을 유예하는 법안을 환영하는 논평을 냈다. 한교연은 8월 14일 "과세 당국의 과세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다. 이대로 시행되면 정부와 종교 간 마찰이 불거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교연은 "과세 당국이 무조건 밀어붙이기식으로 시행에 들어갈 경우 국민과의 소통을 국정 운영의 제1순위로 삼고 있는 현 정부가 출범 이후 가장 큰 암초에 부딪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아래는 논평 전문.

종교인 과세 시행 유예 관련 법률안 발의 환영 논평

내년 1월 1일 시행 예정인 종교인 과세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등 국회의원 25명이 종교인 과세 시행 유예 내용을 담은 소득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지난 8월 9일 국회에 제출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

이 법안의 골자는 종교인 과세를 늦추거나 폐지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이대로 시행에 들어갈 경우 정부와 종교 간의 마찰과 각 종교 단체 간의 형평성 문제 등 부작용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을 여당 김진표 의원 등 국회의원들이 먼저 인지하고 2년 동안 그런 문제점들을 해결한 후에 시행에 들어가자는 것이다.

종교인의 소득에 과세하는 소득세법 개정안은 지난 2015년에 통과되면서 그 시행은 2018년 1월 1일로 유예되었다. 정부가 그 시행을 2년 뒤로 미뤘던 것은 처음으로 시행하는 법이니만큼 정부와 종교계가 소통하면서 원만하게 정착될 수 있도록 준비 기간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런데 정부는 시행에 따른 세부 사항도 일체 공개하지 않은 채 종교계와 이렇다 할 소통 노력도 없이 시간을 다 보내고 난 뒤에 이제 시간이 되었으니 바로 시행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과세 당국이 준비하고 있는 종교인 소득 과세를 바로 시행할 경우 혼란이 불가피하다. 종교 간은 물론 같은 종교 안에서도 종단과 종파 간 서로 상이한 수입구조와 비용 인정 범위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등에 대해 과세 당국 자체에서 상세한 과세 기준이 아직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현행 과세 계획은 종교 단체 중 비영리법인에만 과세하게 되어 있는데, 수많은 종교 단체가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으로 나누어져 있는 만큼 비영리법인에만 과세하게 되면 종교 단체 간 형평성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기본적인 문제들조차 해결하지 못한 채 과세 당국이 여론에 떠밀려 무조건 내년 1월 시행을 강행할 경우 그 혼란과 마찰에 대한 책임을 모조리 종교계에 떠넘길 수 있겠는가? 공평 과세와 조세 정의를 세울 수 있는 과세 기준을 마련하는 것은 과세 당국의 책임이지 종교계의 책임이 아니다.

물론 지난 정부에서 대통령의 탄핵 문제로 정상적인 국정 운영에 차질이 있었다는 점은 누구나 인정한다. 그렇다고 미비한 문제점들을 그대로 둔 채 과세 당국이 무조건 밀어붙이기식으로 시행에 들어갈 경우 국민과의 소통을 국정 운영의 제1순위로 삼고 있는 현 정부 출범 이후 가장 큰 암초에 부딪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2년간 정부와 종교계가 허심탄회하게 마음을 열어 대화하고 문제점을 보완해 시행에 들어가게 되기를 바란다.

2017.8.14.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