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감리교신학대학교 박종천 전 총장이 업무추진비로 법인 임원 33명에 1,890만 원어치 상품권을 구입해 지급한 것으로 교육부 감사 결과 드러났다. 1인당 평균 57만 원꼴이다. 교육부는 학생 장학금으로 기부받은 1억여 원을 곧바로 학교 회계에 넣지 않고, 법인 회계에 편입했다가 다시 교비회계로 전출한 점도 지적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신동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서구을)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감사 결과에 따르면, 교육부는 올해 1월 감신대 회계감사를 벌여 총 6건 적발해 경고와 시정 조치 처분했다.

감신대는 지출 명령 없이 1억 원을 집행했고, 선교비 명목의 재정 1억 4,000만 원을 선교 활동과 무관하게 사용했다. 회의를 교내에서 개최하고도 법인 직원들에게 교통비 명목으로 총 345만 원을 지급했다. 교육부는 관련자들을 경고 조치하고 교통비 345만 원은 회수하라고 처분했다.

또 감리교신학대학교는 학교 시설 사용료를 교비 회계가 아닌 산학협력단 회계에 편입했다. 이는 사립학교법 시행령 위반으로, 교육부는 7,651만 원을 교비 회계로 전출하고 학교 정관을 개정하라고 했다.신동근 의원은 "감신대는 2015년 인사 비리 의혹과 불법 사찰, 이사장 막말 등으로 홍역을 치른 데 이어, 이번에는 목적 외 사용과 부적정 회계 운영 문제가 불거졌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최근 총장 직선제에 대한 학생들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감신대가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학내 사태가 원활하게 해결돼야 한다"고 했다.

신동근 의원실 관계자는 4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학교 측의 이의신청까지 거치면서 감사 결과가 최근에서야 나왔다. 이번에 발표된 것이 최종 결과"라고 말했다. 감사 결과는 8월 4일 교육부 홈페이지에 게시됐다.

감신대 학생들은 6월 28일 더불어민주당사를 찾아 교문위 소속 신동근 의원을 만나고, 학내 사태가 해결되도록 도와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당시 신 의원은 감신대 감사 결과를 직접 검토하겠다고 대답했다.

(8월 7일 내용 추가) 감신대 관계자는 "학생 장학금으로 기부받은 1억여 원은 법인 회계에 들어왔다가 전액 학교 회계로 전출시켰다"며, 학생 장학금 명목으로 받은 기부금을 상품권 구입에 썼다는 일각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