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현선 기자] 416연대·416가족협의회·416국민조사위원회가 6월 29일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방해·은폐·공작 의혹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 때부터 있었던 △사법기관 수사 외압 △보수 단체 불법 동원 △조사 방해·은폐 △공작 정치로 특조위 강제 해산 등을 규탄했다. 또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조사와 수사 의지를 표명했지만 변함없이 관료주의 행정을 하며 책임자 배제 및 징계하지 않는 해양수산부의 태도도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위와 같은 사례를 종합한 자료를 국민인수위원회(광화문1번가)에 전달했다. 

"김영한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기획수석의 업무 수첩을 보면, 정부는 세월호 유가족을 감시하고 분열을 공작했으며, 여론을 왜곡하고 수사와 감사에 개입했다. 특조위 활동을 파악하면서, 대통령 당일 행적에 대한 자료 요청과 국회 자료 공개 요구에 '공개 불가'방침을 강조했다.

또 특조위 설립 준비와 구성, 조사 활동을 방해하고 왜곡했다. 시행령 주체도 설립준비단에서 해수부로 바꾸고 특조위 예산도 축소했다. 대통령 7시간 행적에 관한 조사를 막기 위해, 해수부의 직접적인 조사 거부와 업무 방해도 있었다. 수사 개입과 방해는 물론이고 민간단체를 동원한 여론 왜곡과 진상 규명 방해도 있었다. 

세월호 선체 인양 지연과 증거 훼손도 의심스럽다. 정부가 인양을 공식 결정한 후, 선체 인양의 목적과 중요 고려 사항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인양을 공식 발표하고도 해수부가 오히려 인양을 지연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밝혀야 한다. 그동안 유가족과 국민들에게 정보 접근을 철저히 차단하고 비공개한 사유가 적정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 -416국민조사위원회 박용덕 상임연구원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의지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지만, 그 밑에 장관이나 책임자들 또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의문이다. 특히 해수부 관료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해수부장관의 지시 아래 특조위 조사를 방해했다는 것을 우리 가족들은 알고 있다. 그 사람들은 지금도 다 그 자리에 있고 세월호 관련 업무를 하고 있지 않은가. 

이런 사람들을 배제하지 않고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세월호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관료들부터 이 업무에서 배제하는 것이 진상 규명의 시작이다. 그 의지를 정부에서 밝혀 주기를 기대한다. (중략)

김영춘 해수부장관은 이에 답을 가져오라. 그들은 모두 조사 대상이며, 이들이 진실을 가로막고 있다. 계속해서 이들이 세월호 관련 업무를 맡는다면 반드시 저항하는 행동을 보일 것이다." -416연대 박래군 공동대표

사진. 뉴스앤조이 현선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