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유영 기자]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을 찾는 집중 수색이 재개된 지 5일이 지났다. 현장에는 선사 폴라리스쉬핑이 계약한 수색선 알이폰호가 구명벌을 찾고 있다. 외교부 예산으로 투입되는 수색선 페리도트호는 6월 24일 수색 현장에 도착한다. 김영춘 신임 해수부장관은 청문회에서, 해수부 예산으로 추가 수색선 투입을 논의하겠다고 했다. 뭔가 수색이 제대로 진행되는 것 같은 분위기다.

그러나 실종 선원 가족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스텔라데이지호실종선원협의회(공동대표 허경주·허경주)는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416연대·공동대표 전명선·박래군·안순호)와 함께 6월 21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실종 선원 수색을 축소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 간담회는 스텔라호 가족들과 416연대가 전날 세종문화회관 옆에 있는 '광화문 1번가'에서 열린 정부 합동 브리핑에 참석해 확인한 사안을 기자들에게 알리는 자리였다.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 가족들이 416연대와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뉴스앤조이 유영

허경주 공동대표는 "정부 부처가 가족들과 협의 없이 수색 반경을 줄였다"고 말했다. 해경은 6월 초 실종 선원 가족과 정부 부처 간담회에서, 해양과학기술원 도움을 받아 수색 반경을 가로 300km, 세로 220km로 산정했다. 수색 반경은 해류 전문가 분석을 통해 산출한 결과로, 수색선 3척이 22일 동안 수색해야 하는 범위라고 했다. 허경주 대표는 "이번 정부 브리핑에서 해경은 수색 반경을 가로 220km, 세로 130km로 변경했다. 수색 자원이 선박 2척밖에 없다는 이유였다"고 말했다.

허영주 공동대표는 "수색 반경은 가족이 요구한 것이 아니다. 청와대 질문에 해경이 최소한으로 분석해 보고한 자료다. 그런데 가족과 협의도 없이 수색 반경을 축소했다"고 말했다. 416연대 박래군 공동대표도 실제 수색 구간에 맞춰 추가 자원을 투입해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 부처는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태도가 변하지 않았다. 가족이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색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김영춘 해수부장관이 후보자 시절, 해수부 예산으로 수색선을 추가 투입할 수 있다고 한 것을 적극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수색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해수부가 나서야 한다. 김영춘 장관은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들이 면담을 요청한 것에 응해야 한다. 해수부 직원들이 보고하는 부정적인 보고서만으로 수색 자원 추가 투입 여부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가족들이 진정성을 느끼도록 정부가 움직일 필요가 있다."

가족들은, 수색에 진정성을 느끼려면 최소한 정부 부처가 이야기한 내용이라도 지켜져야 한다고 말한다. 1차 정부 브리핑 자리에서 가족들은 해경이 처음 이야기한 수색 반경으로 되돌리도록 정부 부처가 논의해서 23일 예정된 2차 정부 합동 브리핑에서 알려 달라는 뜻을 전달했다. 허경주 공동대표는 "그동안 해경이 나서서 해 준 일이 없는데, 처음으로 나서서 한 일이 수색 반경을 축소한 것이다. 생존 전문가도 실종 선원들 생존 기간을 100일 이상 볼 수 있다고 했다. 80일이 넘었다. 제발 수색 반경을 더 넓혀서 찾아 달라"고 당부했다.

수색 일정도 문제다. 현재 선사가 계약한 수색선은 6월 16일부터 7월 4일까지 수색에 참여한다. 정부가 계약한 수색선은 6월 24일부터 7월 11일까지 수색에 참여한다. 정부 브리핑도 11일 마무리될 예정인데, 브리핑 장소 '광화문 1번가'는 12일까지 운영된다. 허영주 공동대표는 "정부는 11일까지만 수색하는 이유가 예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광화문 1번가가 종료되는 시점과 같은 것도 정말 우연한 일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허경주 공동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수색 종료를 위해 '수색했다'는 구색만 맞추려는 것은 아닌가"라고 규탄했다.

"국민을 찾는 일이다. 돈이 얼마가 들어간다는 말로 국민 생명과 돈을 저울질한다. 있을 수 없는 태도다. 생명을 살릴 수 있다면 기간에 맞춰 제대로 수색해야 한다. 선사 화물선이 매주 1척 이상 지나다니는데도 정부가 수색에 참가하도록 독려하지 않는다. 집중 수색이 다시 시작된 것이라면, 선사 화물선도 투입하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