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투표 참여·감시 운동을 펼치는 기독교 시민단체 연합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가 5월 6일 서울 청파동 효리카페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동안 활동을 보고하고 기독교발 가짜 뉴스를 알리는 자리였다. 기독자유당의 '범기독교' 단어 사용도 논평했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선거를 3일 앞둔 5월 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제공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얼마 전 기독자유당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지지 선언을 하며 '범기독교'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을 비판했다. 윤환철 전문위원(미래나눔재단)은 "일부 기독교인의 과잉 대표성과 명의 도용 문제를 보고 한국 기독교 구성원으로서 분노와 자괴감을 금할 수가 없다. 한국교회에 이런 목회자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가 부끄럽다"고 말했다.

그는 명의를 도용당한 단체들이 더 적극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암묵적 동조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관 단체들에게 적극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윤은주 사무총장(뉴코리아)은 홍준표 후보가 광성교회 안수집사라는 가짜 뉴스가 기독교인 사이에 퍼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와 함께하는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만든 카드뉴스를 소개했다. 홍준표 후보 관련 기독교 정보는 대부분 거짓이라고 말했다.

이만열 공동대표(전 국사편찬위원장)는 탄핵 정국과 촛불 혁명이 5월 대선을 이끌었다는 사실을 기억해 달라고 했다. 이 공동대표는 그동안 일부 목사가 특정 후보를 지지 혹은 폄훼하는 설교를 노골적이거나 은밀하게 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했다. 그럴 때 가만히 있지 말고 선거법 위반으로 목사를 고발 조치하거나, 고발이 힘들다면 그런 말에 현혹되지 말라고 했다. 그는 촛불 정신에 부합하는 유권자 모습을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개표 참관인 1,800명을 모집했다. 이들은 선거 당일 전국 250여 투표소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