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유리 기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는 3월 28일 오전 고리 4호기를 수동 정지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고리 3호기 격납고 철판 부식' 사고를 발표한 지 11일 만이다. 잇따른 사고 소식에 부산 시민들은 불안감에 놓여 있다.

한수원은 정지 원인으로, 원자로 냉각재 누설로 인한 내부 바닥에 설치된 수집조 수위 증가를 꼽았다. 원자로 냉각재는 핵분열 시 생기는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한다. 냉각재가 누설될 경우, 내부에서 발생한 열을 식힐 수 없어 핵발전소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수원은 사실 확인을 위해 28일 0시 20분부터 출력 감소 운전에 착수, 오전 5시 11분에는 원자로를 정지했다고 밝혔다.

부산환경운동연합 최수영 사무처장은 3월 28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더 이상 원전의 안전성을 신뢰하기 힘들다. 한수원은 안전하게 가동되고 있다고 하지만, 사건 사고가 반복되면서 부산 시민들은 원전 당국이 하는 말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했다.

최 사무처장은 원전 정보가 투명하게 전달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까지는 원전 사고가 발생하면, 원전 사업자인 한수원이 원인을 직접 조사해 원안위에 결과를 통보한다. 그는 "원전 계통에서 추천하는 전문가가 조사에 참여하는 게 아니라, 원전 사업을 하는 한수원이 직접 조사한다. 이는 결과의 투명성을 낮춘다. 그들이 말하는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한수원이 조사하는 방식은 정확한 원인 파악과 사건 검증 자체도 어렵게 한다"고 했다.

최수영 사무처장은 고리 4호기의 '계획 예방 정비' 기간을 앞당겨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는 "노후 부품 교체 및 설비 보강을 위해 두 달간 핵발전소 가동을 중단하고 계획 예방 정비라는 것을 한다. 고리 4호기는 7월에 하기로 예정돼 있다. 사고 원인이 더 정확하게 밝혀져야 알지만, 현재는 전력 수급에 큰 문제가 없으니 안전을 위해 고리 4호기의 계획 예방 정비 기간을 앞당겨야 한다. 이 과정에서 결함이 확인된다면, 조기 폐쇄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