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대표가 3월 24일 교회협을 찾았다. 심 대표는 교회협의 박근혜 퇴진 성명에 큰 힘을 받았다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정의당 대선 후보 심상정 대표가 3월 24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김영주 총무)를 찾았다. 심 대표는 김종대 의원과 함께, 대선 공약, 정치 구도 개편 등을 주제로 1시간 정도 대화를 나눴다. 교회협 김영주 총무와 정진우 목사(교회협 인권센터 소장), 강석훈 목사(교회협 홍보실장)가 심 대표를 맞았다.

심상정 대표는 "교회협이 지난해 11월 29일, 대통령 퇴진하라는 성명을 내놨다. 그 성명을 보고 마음을 굳혔다. 그 다음 날 기자회견 열고 정당 중 최초로 대통령 퇴진을 요구했다. 목사님들의 말씀과 교회협의 성명을 선명하게 기억한다. 우리도 (대통령 퇴진을 외칠)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사형제 폐지 등 교회협이 3월 23일 발표한 정책 제안 사항과 자신의 대선 공약이 유사하다고도 말했다. 그는 "사회 상속 제도를 청년 기본 소득 개념으로 도입하자는 공약을 내놨다. 지난해 기준, 1년에 상속·증여세 세수가 5조 4,000억 원이다. 20세 청년이 61만 명이고 내년에는 47만 명이다. 1인당 배당하면 1,000만 원, 부모 없이 자란 청년들은 2,000만 원씩 줄 수 있다. 상속세를 국가가 스무 살 되는 청년들에게 일괄적으로 사회 배당하는 정책"이라고 소개했다.

김영주 총무는 유럽 교회에 그와 비슷한 제도가 있다며 거들었다. "유럽 같은 경우에는 교회에서 성년식(견신례) 때 아이들에게 통장을 만들어 준다. 그 통장에 다른 사람들이 기금, 격려금을 보내도록 한다. 그 아이의 경제생활 출발을 주변 사람들이 보내는 격려금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교회에도 그런 제도가 있다는 말에, 김종대 의원은 펜을 꺼내 메모하기도 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번 대선 때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1987년 이후 진작 끝났어야 할 민주 세력과 반민주 세력의 대결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는데, 시민들이 구세력을 몰아내 줬다며 이제는 미래로 나아가는 경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수구 세력이 계속 중심을 잡으니까 과거 구도가 계속 연결됐다. 그러다 보니 조금 더 미래를 열어 가려는 저희 같은 세력들이 주목받기 어려웠다. 왜냐면 우리한테 표 주면 정권 교체에 지장이 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이번에야말로 민주 대 반민주 구도에서 벗어나, 미래로 나가는 경쟁을 하라는 게 촛불 시민들의 명령이라고 생각한다. 시민들이 (수구 세력을) 퇴출시켜 놨기 때문에, 이제는 어떻게 개혁할 건지 이야기하라는 선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제는 더불어민주당과 그 왼쪽 편에 있는 정당이 경쟁하는 구도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김영주 총무도 그 말에 동의하면서, 정의당이 표나 현실과 타협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사람들은 표를 얻기 위해서, 살아왔던 신념과 달리 이상한 언어를 쓰기도 한다. 정말 원하는 세상을 만들려면 그것을 진지하게 국민에게 설명하면서 (표로) 심판받아야 한다. 또 국민이 그 기대에 못 미치는 것 같으면 (동참을) 호소하면서 신뢰를 쌓아 가야 한다. 자꾸만 당시 위기를 모면하려거나 또 인기몰이하려고 (말을 바꾸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그런 부분에서 심상정 대표가 할 일이 많다"고 했다.

이후 40여 분 비공개 대화가 이뤄졌다. 대화를 마치고 나오는 심 대표에게 기자는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심상정 대표는 3월 22일 조계종을 찾아 자승 총무원장에게 "인권과 민주주의를 앞세우는 국가에서 당연한 것인데, 종교계 일부에서 아주 강하게 반대하시니까 자꾸만 뒷걸음질 쳐 왔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심상정 대표는 "정부 차원의 반대도 아니고 보수 개신교 일부에서 그러는 것이지 않는가. 앞으로 입법 등의 방법으로 차별금지법 제정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려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