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회 총회에서는 이슬람, 동성애 문제 등을 총회 차원에서 직접 대응하자는 의견이 쏟아졌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101회 총회에 올라온 헌의안을 보면 반기독교 세력에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내용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이슬람·동성애·종교인 납세 문제 등에 대처하는 전문기구를 만들자는 주장이다. 관련 안건을 종합하면 14건에 달한다.

이미 상비부와 이슬람대책위가 이 문제를 대처하고 있다. 2015년 이슬람대책위는 전문위원을 위촉하고 전국 각지에서 이슬람 대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회부, 신학부도 이슬람과 동성애 문제를 알리는 대회를 지역별로 여러 차례 열었다. 이슬람대책위원장 권순직 목사는 우리가 할 일을 상비부가 하면 어떻게 하냐며 관련 사업을 넘기라고 성토하기까지 한다.

이번 총회에서도 이슬람, 동성애, 종교인 납세 문제 등을 적극 나서서 대처하기로 결의했다. 전문기구는 더 만들지 않고 총회 임원회가 직접 정부를 상대하기로 결의했다.

윤리 강령은 6년째 기각…자정 기능 유명무실

올해로 6년째 상정된 윤리 강령 제정안은 또 기각됐다. 작년 총회에서는 이 안을 놓고 총대들 사이에서 설전이 펼쳐졌지만, 올해는 일언반구 없이 기각 처리됐다. 사유는 "성경보다 더 한 윤리 강령이 없는 줄로 아오며"다.

100만 원 이상 금품·향응을 받은 자 혹은 벌금형 이상을 받은 자는 총대에서 영구 제명하자는 안도 기각됐다. 이단과 싸우다 벌금형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부당한 처사가 아니냐는 이유다. 연구위원회를 구성해 제명 조건을 자세히 정하자는 의견이 나왔지만 묵살됐다.

총회 안에서 거의 유일하게 자정 기능을 담당한 곳이 있다. 재판국이다. 이마저도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총회정책연구위원회에 따르면, 총대들 중 72.2%가 재판국을 불신한다.

개신교 신뢰도는 3대 종단 중 제일 낮다. 2015년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천주교 39.8%, 불교 32.8%, 개신교 10.2% 순이다. 천주교 불교를 신뢰하는 사람이 개신교를 신뢰하는 사람보다 세네 배 많다는 말이다.

'장자 교단'을 자처하는 합동. 그들의 총회를 들여다보면 무엇이 개신교를 위기로 모는지 눈에 보인다. 이슬람·동성애 등 사회 현안에 매달릴 때가 아니다. 속에서는 곪고 썩는 중이다. 과연 합동에 자정 기능이 남아 있기는 한가.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