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멘토링사역원(유기성 원장)은 10월 31일(월) 전남 광주벧엘교회(리종빈 목사)에서 '제7차 마을을 섬기는 시골·도시 교회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공동체지도력훈련원(원장 최철호 목사)과 광주에 있는 다섯 교회도 워크숍 개최에 힘을 모았습니다. 광주다일교회(김의신 목사), 광주벧엘교회(리종빈 목사), 광주새삶교회(노민호 목사), 광주소명교회(박대영 목사), 광주양림교회(노치준 목사). 

▲ 10월 31일(월) 광주벧엘교회에서 '제7차 마을을 섬기는 시골·도시 교회 워크숍'이 열립니다. 사진은 지난 5월 대전에서 있었던 6차 워크숍 모습. ⓒ목회멘토링사역원 엄태현

주제는 '교회의 본질'과 '마을 공동체'입니다. 교회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과 마을 공동체를 일구는 사역이 어떻게 연결되고 서로 조화를 이룰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룹니다. 목회자 역할도 중요한 화두가 될 것입니다. 설교하고 목양하고 교육하는 역할, 마을 사역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추진하는 역할. 이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 배우고 도우는 만남의 장을 엽니다.

오전에는 주제 강의를 합니다. 강원도 홍천과 서울 인수동에서 농도상생마을공동체를 일구고 있는 아름다운마을공동체 최철호 목사가 '교회의 본질과 마을 공동체'를 주제로 첫 번째 강의를 합니다. 이어서 서울 성암교회 조주희 목사가 두 번째 강의를 합니다. 성암교회는 '마을 카페'·'도서관'·'좋은학교만들기네트워크' 등 다양한 사역을 펼치면서, 교회 본질과 마을 사역을 매듭짓는 노력을 꾸준히 해 왔습니다.

오후에는 총 9개 교회 사례를 발표합니다. 점심 후 1시간 동안 부스를 운영합니다. 전체 교회 사례를 망라해서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심화된 내용은 분반 워크숍에서 다룹니다. 사역 준비기, 진행 과정, 결실과 반성 등 각 주제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한 명당 두 개의 워크숍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부부 또는 동료 목회자들이 함께 와서 사례별로 나눠 들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가비는 1인당 1만 원입니다(점심 제공). 환불은 행사 10일 전(10월 21일)까지 해 드립니다. 참석을 희망하는 분들은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워크숍 관련 문의를 아래 연락처로 보내 주시면 담당자가 자세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워크숍 문의 : 070-8766-2312, meet@pastormentor.kr (김재광 간사)

참가 신청서 작성하기(클릭)

목회멘토링사역원은 광주를 시작으로 각 지역을 돌면서 워크숍을 엽니다. 내년 봄에는 부산에서 제8차 워크숍이 열립니다. 지역마다 이런 고민을 지속해서 나눌 수 있는 네트워크가 조성되도록 자리를 만들겠습니다. 워크숍 관련 업데이트 소식은 목회멘토링사역원 홈페이지(www.pastormentor.kr)와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pastormentorin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가 신청서 작성하기(클릭)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