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일 양국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합의가 24년 만에 최종 타결됐다. 그러나 이번 합의 결과에 대한 평가는 엇갈렸다. 한기총·한교연·한국교회언론회 등 교계 보수 단체는 성명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사진은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세워진 소녀상의 모습. ⓒ뉴스앤조이 이은혜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12월 28일 열린 한일 양국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와 관련해 보수 교계 단체들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한국 정부의 노고를 격려하고, 일본 정부가 합의 내용을 준수해야 한다는 성명을 일제히 발표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이영훈 대표회장)는 답보 상태였던 위안부 문제를 풀어 갈 단초가 마련됐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일본 정부가 책임을 통감하고, 군의 관여를 인정한 것은 외교적 합의의 큰 성과라고 했다. 일본 정부 예산으로 기금을 조성하기로 한 것도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중요한 것은 합의 이행이라고 했다. 한기총은, 일본 정부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위안부 문제가 끝날 수 있고, 아니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범죄가 일본 정부와 군에 의해 조직적으로 자행된 것을 인정하고 절대 번복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한국교회연합(한교연·조일래 대표회장)은 이번 합의를 과거보다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했다. 불행했던 과거사를 매듭짓고 미래로 나아가기 바란다고 했다. 다만 한교연은 그동안 일본의 행태를 봤을 때 몇 가지 우려되는 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의 '책임 통감'과 '사과 표명'이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외교부장관이 표명한 것이지 일왕이나 아베 총리가 직접 사과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한교연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가슴에 맺힌 응어리가 풀리지 않는 한 합의 문서는 한낱 종잇조각에 불과하다. 향후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에 있어서도 일본이 진심으로 과거를 뉘우치고 반성하는 태도와 행동을 보여 달라"고 촉구했다.

한국교회언론회(유만석 대표)는 한일 정부가 위안부 문제 협상을 시작한 지 1년 8개월 만에 타협했다면서 중요한 성과라 했다. 이번 합의와 별개로 일본 정부의 참회는 계속돼야 한다고 했다. 한국교회언론회는 "최종적·불가역적 타결은 자칫 일본 정부의 과거사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도 있다. 법적 책임을 언어유희로 모면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