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회자 윤리 강령 제정안이 올해도 기각됐다. 96회기부터 제기돼 온 윤리 강령은 5년 연속 총회의 벽을 넘지 못했다. 총대들은 별다른 논의 없이 기각을 허락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의 목회자 윤리 강령 제정은 올해도 무산됐다. 총회 넷째 날인 9월 17일 저녁, 3개 노회가 헌의한 '목회자 윤리 강령' 채택 건은 정치부에서 기각하기로 보고했고, 총대들은 별다른 논의 없이 이를 통과시켰다. 예장합동의 윤리 강령 제정은 96회 총회부터 100회 총회까지 5년 연속 기각됐다.

지난해 총회에서도 윤리 강령을 제정하자고 주장했던 박광재 목사(남평양노회)는 단상에 나와 교단이 이렇게 넘어가면 안 된다고 했다. 박 목사는 "최근 우리 교단 목회자들 중에서 비도덕적인 일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장자 교단으로서 여기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참회와 반성하는 마음으로 더 이상 윤리 강령 채택을 미루지 말자"고 했다.

박 목사는 "이미 우리는 신학부에서 연구하고 공청회도 했다. 이제 채택만 하면 된다"고 했지만, 총대들의 마음을 돌리지는 못했다. 박무용 총회장은 "우리가 이미 16일 저녁에 100회 총회 기념 비전 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 안에 그런 윤리 강령이 다 들어 있다. 그걸로 양해하시고 (기각하기로 한) 원안대로 받아 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비전 선언문에 올라온 목회자 윤리 관련 내용은 "우리는 교회의 거룩성 상실과 개교회주의를 깊이 반성하며 공교회로서 일체성과 거룩성을 회복한다. 우리는 교회의 영적·도덕적 권위 상실로 인해 무너진 한국교회의 이미지와 잃어버린 신뢰를 다시 회복한다" 정도로, 구체적이진 않다.

총대들은 신속하게 윤리 강령 건을 넘겼다. 마침 이 안건을 다룰 때가 정회 시간인 오후 9시 30분 즈음이었다. 안건 토의 대신 숙소로 돌아가기 위해 회의장을 떠나는 총대들도 많았다.

윤리 강령 제정과 더불어 교회의 신뢰성을 회복하자며 헌의된 다른 안건들도 기각됐다. 세례 교인 헌금 사용 내역을 <기독신문>에 공개하자는 헌의안도 있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기독신문>이 아니라 총회 홈페이지라도 공개하자. 교회 안티 세력들의 주장 중 하나가 교회 재정의 불투명성이다. 교인들이 낸 헌금이니 투명하게 하자"는 의견이 제시됐지만 묻혀 버렸다. 총회 모든 공직에 김영란법을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해 보자는 안건도 한마디 논의 없이 기각됐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