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30년 전이지요. 다니던 직장을 관두고 삼십 대의 나이로 신학대에 들어갔습니다. 당시 저는 교회를 세우겠다는 신념에 차 있었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바로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신혼집에서 아내와 두 자녀와 함께 예배 드리며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12월 17일 서울 강남의 한 카페에서 만난 송 아무개 목사는 ㅈㅎㅈㅇ교회를 개척했을 때를 떠올렸다. 경기도 남양주 장현리에 위치한 ㅈㅎㅈㅇ교회는 개척한 지 7년 만에 등록 교인 1000명이 넘을 정도로 부흥했다. 2000년에 들어서는 4층짜리 건물을 신축했다. 송 목사와 교인들이 건축비를 아끼려고 직접 도장하고 못질을 하며 마련한 예배당이었다.

하지만 ㅈㅎㅈㅇ교회는 2012년 하나님의교회에 매각됐다. 빚이 문제였다. 2007년 송 목사는 또다시 교회를 신축하기 위해, 기존 건물을 담보로 18억 원을 대출했다. 그런데 원리금 상환 문제로 금융기관과 갈등이 생겼다. 금융기관에서 기존 교회 건물을 팔아 원리금을 당장 상환하라고 요구한 것이다. 착공도 하지 않은 상태라 당장 길거리로 내쫓길 상황이었다. 교회는 상환을 미뤘고 빚은 40억 원으로 늘어났다. 이를 감당할 수 없게 되자, 송 목사는 결국 예배당을 팔았다.

인천 신흥동에 위치한 ㅋㅅㄹ교회는 1885년 미국 선교사 아펜젤러가 세운 내리교회에서 분립한 교회로, 오랜 역사를 가진 교회다. 교회는 2009년 103억 원을 받고 하나님의교회에 예배당을 넘겼다. 당시 ㅋㅅㄹ교회를 시무했던 서 아무개 목사는 <교회와신앙>과의 인터뷰에서, 교회가 수십억 원의 부채를 갖고 있고 교인 수도 감소하고 있어 신도시로 이전해야 할 상황에 처해 있었다고 했다. 서 목사는 교회를 매입하겠다는 이들 중 하나님의교회가 가장 많은 금액을 제시해 매각을 결정했다.

한 목사가 젊은 시절부터 반평생 동안 개척하고 일군 교회를 이단에 넘기거나,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견딘 교회가 빚 때문에 매각되는 일은 이뿐만이 아니다. <뉴스앤조이>는 2주 동안, 하나님의교회 건물 중 207곳을 조사했다. 그 결과 35곳이 일반 교회가 사용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을 알아보니, 24곳은 매매했고 11곳은 경매로 넘어갔다. 보수적인 기독교인 중에서는 이단과 인사도 안 한다는 사람도 있다는데 예배당을 하나님의교회에 넘기다니. 이들은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뉴스앤조이>는 일부 교회를 직접 찾아가 보았다. 
 

▲ 2013년 서울 은평구 ㄴㅌㅇㅅㅂㅇ교회는 2010년에 이전한 새 교회당을 매각하고 이름을 ㅅㅂㅇㅅㅇ교회로 바꿨다(사진 왼쪽). 인천 부평구 ㅊㅊㅈㅇ교회도 2013년 교회를 매각하고 교회를 이전했다(사진 오른쪽). 이단에 매각한 교회는 대부분 이름을 변경하고 이전하는 경우가 많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대다수 문 닫거나 교회명 변경…"빚내는 건 하나님의 뜻 아냐"

예배당을 매각한 교회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찾는 일은 쉽지 않았다. 등기부등본에 명시된 교회명을 인터넷 검색창에 입력해도, 엉뚱한 교회가 나왔다. 홈페이지가 매매된 연도를 기점으로 정지된 교회도 있었다.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주소는 이미 하나님의교회가 사용하고 있는 곳이었다. 홈페이지에 나온 연락처로 전화를 걸어도, 수화기에는 없는 번호라는 안내 음성이 나오거나 신호음만 계속 들렸다.

ㅈㅎㅈㅇ교회 송 목사도 수소문 끝에 만날 수 있었다. 지금은 어떻게 지내고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송 목사는 "교회는 문을 닫고, 다른 지역에서 교회를 개척했다. 지인의 사무실에서 십여 명의 교인과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했다. 예배당을 매각한 ㅈㅎㅈㅇ교회는 작은 상가로 이전했다. 하지만 건물이 이단에게 넘어가고 규모도 작아지자, 교인들은 하나둘씩 떠나기 시작했다. 결국 교회는 해를 넘기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문을 닫은 교회는 ㅈㅎㅈㅇ교회뿐만이 아니다. 용인시 수지구 아파트 단지에 있었던 ㅅㅅㅁ교회도 2011년 하나님의교회에 예배당을 43억 원에 판 뒤 해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정보 업체 태인에 따르면, 지난 6년 동안 연평균 261건의 종교 시설이 경매에 나왔다. 이중 한국교회가 차지하는 비율은 70~80%에 달한다. 모두 부채를 갚지 못해 경매에 넘어갔다. <뉴스앤조이>가 이번에 취재한 교회들도 한두 개를 제외하고는 전부 부채가 있었다. 빚이 원인이었다. (관련 기사: [기획2] 죽 쒀서 이단 준 빚더미 교회들)

하나님의교회에 건물을 넘긴 목사들은 하나같이 무리한 대출을 경고했다. 대형 교회 지상주의에 젖은 교회가 과도하게 융자를 얻기 때문에 이단에 넘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ㅈㅎㅈㅇ교회 송 목사는 건물을 크게 짓는다고 교회가 커지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잘못된 믿음 때문에 교회가 무리하게 빚을 내 건축을 한다. 하지만 1년 동안 경매로 쏟아지는 교회가 200여 곳이나 된다. 개신교인 수가 감소하면서 교회들도 하나둘씩 없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게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ㅇㄷㅇㅅ교회 이 아무개 목사도 교회가 빚을 내는 것 자체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고 했다. ㅇㄷㅇㅅ교회는 49억 원의 부채 때문에 건물이 경매로 넘어갔다. 이 목사는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빚을 내는 것도 반대했다.

 

▲ 부천에 하나님의교회에 매각된 교회 건물들이다. 신도시 인근에는 과도한 빚 때문에 하나님의교회에 매각되거나 경매되는 교회가 유독 많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하나님의교회에 건물을 매각한 교회 중에는 이름을 바꾸고 새 출발을 하려는 교회들도 있었다. 12월 10일 기자가 찾은 서울 은평구 ㅅㅂㅇㅅㅇ교회도 그중 하나였다. ㅅㅂㅇㅅㅇ교회는 2010년 인근 뉴타운에 새로 지은 건물로 이전하면서 ㄴㅌㅇㅅㅂㅇ교회로 이름을 바꿨다. 하지만 2013년 부채 때문에 새 예배당을 70억 원에 매각하고 나서 다시 ㅅㅂㅇㅅㅇ교회로 변경했다.

ㅅㅂㅇㅅㅇ교회처럼 이름을 바꾼 교회는 한둘이 아니었다. 고양 일산동구 ㅊㅇ교회는 인근 상가로 이전하면서 ㅎㅁㅇ교회로, 부천 소사구 ㅂㅇ교회는 ㅂㅊㅈㅇ교회로, 서울 마포구 ㅇㄹ교회는 ㅇㅂ교회로 이름을 바꿨다.

이들은 교회를 매각하고 나서 한동안 내부 갈등으로 어려움에 시달렸다. 그 과정에서 떠난 교인들도 많았다. ㅂㅊㅈㅇ교회 오 아무개 목사는 이단에 건물을 팔았다는 죄책감과 외부의 비난으로 교인들이 상처를 받고 떠났다고 했다. ㅅㅂㅇㅅㅇ교회 김 아무개 목사도 예배당을 하나님의교회에 매각한 이유로 교인 중 3분의 2가 떠났다고 했다.

하지만 하나님의교회에 건물을 매각한 뒤에도 대다수 교인들이 남아 있는 교회도 있었다. 이름도 그대로였다. 성남시 중원구 도촌동에 있는 ㅂㅈ교회다. 지난 2007년 ㅂㅈ교회는 교회당을 건축하면서 은행에 35억 원을 빌렸다. 담임목사 이 아무개 목사는 당시만 해도 부채를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건축업체 두 곳이 잇따라 부도를 내면서 빚은 두 배 가까이 늘었다. ㅂㅈ교회는 결국 89억에 매각됐다.

이 목사는 건축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교인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했다. 이 목사는 부채 현황과 건축비 등에 관한 정보를 모두 투명하게 공개했다고 했다. 교인들은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았다. 비록 계약금과 중도금을 치른 뒤에야 상대측이 하나님의교회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모든 과정을 지켜본 교인들은 교회를 떠나지 않았다.

이 목사는 업체 선정도 잘해야 한다고 했다. 교계 방송과 신문에 건축업체와 금융기관 광고가 나오는데, 무조건 신뢰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금융기관과의 갈등으로 낭패를 입었던 ㅈㅎㅈㅇ교회 송 목사도, 대출이나 건축 등의 일은 업체의 얘기만 듣지 말고 전문가를 통해 신중히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