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성경 새롭게 보는 '성서학당' 서신서 개강

김경호 목사와 함께 사도행전~요한계시록 10회 공부…11월 25일 <뉴스앤조이> 강의실

임안섭   기사승인 2014.11.13  20:13:08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ad42
   
▲ 김경호 목사와 함께하는 '성서학당' 마지막 순서 '바울과 기타 서신' 강의가 11월 25일 개강합니다. 사도행전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서신서를 공부합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누구나 청강할 수 있습니다. 또 강의 장소를 바꿔 서울 용산 청파동 <뉴스앤조이> 새 터전에서 강의를 진행합니다. ⓒ뉴스앤조이 임안섭

김경호 목사와 함께하는 '성서학당'이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마지막 순서 '바울과 기타 서신' 강의(4부)가 11월 25일 개강합니다. 사도행전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서신서를 공부합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누구나 청강할 수 있습니다. 강의 장소도 기존 100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에서 새로운 곳으로 옮깁니다. 서울 용산 청파동 <뉴스앤조이> 새 터전에서 강의를 진행합니다.

성서학당은 올해 2월 시작해서 지금까지 10개월을 달려왔습니다. 구약 성경(1·2부)에 이어서 지금은 3부 신약 '예수와 복음서'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제 신약 '서신서' 강의만 마치면 1년 과정을 마무리합니다.

이 강의는 비평학을 활용하되, 민초의 구원과 해방의 관점에서 말씀을 연구합니다. 억압받는 노예를 해방하고, 가난한 이들에게 희년을 선포하고, 섬기고 나누는 교회 공동체를 선물로 주신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김경호 목사의 초대의 글을 옮깁니다.

"한국교회에서는 주로 큐티를 중심으로 성경을 봅니다. 이것은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즉효입니다. 그러나 '정말 성경이 그렇게 말하고 있는가' 하는 것은 별개 문제입니다. 자신이 가진 생각을 마치 성경 자체가 그렇게 말하고 있는 것인 양 착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성경의 권위를 빌려 선포하는 모순을 범하게 됩니다.

성경을 해석하려면 그 당시 역사와 사회적 구조 속에서 말씀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그 당시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배경, 문헌들을 살피면서 성경의 가치가 드러나게 해야 합니다. 성경의 말씀을 자기 멋대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그 말씀의 의미를 밝히고 연구하는, 여러 가지 과학적인 방법론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이러한 학문적인 방법론과 당시 역사·사회적 배경을 통해서 비교적 객관적으로 성경을 해석할 수 있는 방법론 자체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서구 신학 전통은 성경의 하나님을 지배자의 신학, 제국주의 이념을 합리화하는 신학으로 왜곡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서양 선교사들의 신학적 전통을 그대로 받아들여 본래 역사 속에서 해방 사건을 일으켜 가시는 하나님을 관념적·비역사적·타계적인 신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이 강좌는 이렇게 지배자의 관점으로 오염된 기존 성서 이해의 틀을 제거하고 성서를 새롭게 읽는 강좌입니다. 이 강좌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눈으로 성서 속의 야훼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20년 넘는 세월 수많은 이들이 거쳐 간 성서 강의입니다. 성경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수강했을 정도로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4부 강의는 누구나 청강할 수 있습니다. 대신 꼭 전화나 전자메일로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난 강의는 동영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 문의: 02-741-4116, newsnjoy11@gmail.com

성서학당 4부 '바울과 기타 서신' 개강 안내

■ 강의 개요
성서학당은 총 4부, 각 부 10회씩 총 40회의 강의로 진행됩니다. 1·2부는 구약, 3·4부는 신약을 공부합니다. 각 부 주제와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부 오경과 역사서(창세기~사무엘상 하)
2부 예언과 지혜(열왕기상~말라기)
3부 예수와 복음서(마태복음~요한복음, 도마복음)
4부 바울과 기타 서신(사도행전~요한계시록)

■ 4부 강의 순서(11월 25일 개강)
1. 사도행전 '하나님의 선교, 바울의 전향'
2. 로마서 '바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과 바울 운동'
3. 고린도전서 '바울의 인간학과 엔 그리스도'
4. 고린도후서 '바울과 묵시문학과 그리스도의 몸'
5. 갈라디아서/데살로니가전서 '바울의 의인론, 예정론'
6. 빌립보서/빌레몬서 '바울의 십자가 신학, 바울과 권세'
7. 디모데전·후서/디도서 '옥중 생활과 순교, 목회서신'
8. 에베소서/골로새서/데살로니가후서
9. 야고보소/히브리서/베드로전·후서/유다서
10. 요한일·이·삼서/요한계시록

■ 강사 소개

김경호 목사 / 연세대학교와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에서 구약성서학을 전공(Th.M.)하고 한국기독교장로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1985년부터 향린교회에서 전도사와 부목사를 맡아 섬겼고, 1993년에 향린교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하여 강남향린교회를, 2004년에는 다시 들꽃향린교회를 개척하여 분가 선교를 실천해 왔다. 현재 평통사 평화통일연구소 이사, 기장 총회선교교육원 구약학 외래교수, 예수살기 정책조정위원장, NCCK 정의평화위원회 위원, 기장 교회와사회위원회 위원장, 한국 YMCA 전국연맹 회목, 들꽃향린교회 담임목회자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야훼 신앙의 맥>, <새 역사를 향한 순례>, <시대의 아픔을 넘어서>, <위기 속에서 대안을 찾다>(이상 평화나무), <함께 읽는 구약성서>, <함께 읽는 신약성서>(이상 한국신학연구소), <위기의 한국교회, 진단과 대안>(동연, 공저), 역서 윌리암 버클레이 기도집 <아침저녁 주님과 함께>(도서출판 한울, 공역) 외 다수의 논문과 저서가 있다.

■ 일시: 11월 25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30분
■ 장소: 서울 용산구 청파로47길 52 명신프라자 6층 뉴스앤조이
오시는 길: 지하철 남영역 1번 출구, 4호선 숙대입구역 9, 10출구, 6호선 효창공원앞 2번 출구에서 숙대 방면으로 약 10분 소요 / 버스 400번 숙대도서관 앞 정류장(03-231 또는 3-232)하차 / 6층 건물이며 효창교회(4,5층) 또는 국민은행(1층)이 함께 있습니다.

※ 4부 강의는 누구나 청강할 수 있습니다. 대신 꼭 전화나 전자메일로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 강의마다 강의안이 제공되며 동영상 수강자는 PDF로 강의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문의: 02-741-4116, newsnjoy11@gmail.com

■ 동영상 수강 안내
- 3~4부(신약) 동영상 수강 : 15만 원 / 1~2부(구약) 동영상 수강 : 15만 원
* 등록 방법 : 계좌 이체 또는 신용카드 / 국민은행 031601-04-154544(뉴스앤조이)
※ <뉴스앤조이>와 목회멘토링사역원 정기 후원자와 들꽃향린교회 교인에게는 1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성서학당 동영상 수강 신청하러 가기(클릭)


ad47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동영상 기사

default_news_bottom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