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연은 6월 21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제3연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강제일교회 박윤식 목사의 이단 전력 자료를 공개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십여 명의 교계 기자들이 찾아왔다. ⓒ뉴스앤조이 한경민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세이연·박형택 대표회장)는 6월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윤식 목사(평강제일교회 원로)가 전도관과 통일교의 교리를 혼합한 이단이라고 주장했다. 박윤식 목사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과 합동으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된 바 있다.

세이연 이단 연구가들은 지난 4월 11일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회장 진용식 목사(안산상록교회 담임)가 법원에서 받은 무죄 판결로 힘을 얻었다. 진 목사는 2010년 5월 일본의 이단 세미나에서 박 목사가 박태선 전도관 출신이고 전도관과 통일교의 교리를 혼합한 사상을 가르친다고 주장해 박 목사로부터 고소당했다.

2년을 끌어온 형사소송에서 법원은 진 목사의 손을 들어 줬다. 무죄 판결 이유는 진 목사의 주장이 허위사실이라는 증거가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검사가 항소하지 않아 무죄 확정이 됐다. 진 목사가 무죄 판결을 받을 수 있었던 데는 세이연의 도움이 컸다. 세이연이 박윤식 목사의 전도관 전력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진용식 목사가 받은 판결문의 일부다. 수원지법 안산지원은 지난 4월 11일 "이 사건 공소사실은, 범죄의 증명이 없는 경우에 해당(한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자료 제공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

세이연은 기자회견에서 박윤식 목사의 전도관 이력에 관한 자료를 공개했다. 자료를 종합해 보면, 박 목사는 전라남도 화순교회에서 부목사로 사역하다 1957년 10월경 교인들을 데리고 목포 전도관으로 들어갔고, 곧 문제가 생겨 퇴출당했다. 전도관에서 나온 박 목사는 목포 통일교에 입교해 교리를 공부하기도 했다.

이영호 세이연 이단연구위원회 위원장은, 하와가 사단과 관계를 맺어 가인이 태어났다는 박 목사의 '씨앗속임' 설교는 섹스를 모티브로 하는 통일교의 교리와 유사하며, 죄가 피를 통해 유전된다는 '혈통유전설' 사상 역시 박태선의 전도관 교리와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이런 내용은 박 목사가 통일교와 전도관의 사상을 배웠다는 사실을 증명한다고 강조했다.

기성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된 사람이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홍재철 대표회장)로부터 이단 규정이 해제될 수 있느냐는 질문이 제기됐다. 평강제일교회 측이 6월 15일 <동아일보>에 성명을 내고 한기총에 박 목사에 대한 이단 규정 재심을 촉구했기 때문이다.

박형택 세이연 대표회장은 박윤식 목사가 한기총으로부터 이단 해제를 받을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류광수 씨의 전도총회(다락방)도 이 같은 방법으로 이단 해제를 받았기 때문이다. 박 대표회장은 한기총이 다락방 때처럼 박윤식 목사의 이단 규정을 해제한다면 교계에 많은 혼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평강제일교회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했으나 교회의 입장을 확인할 수 없었다. 교회 측은 필요하면 연락할 테니 기다리라고 했지만, 약속한 시간까지 연락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