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는 이번 주에 열리는 예장 고신·백석·통합·합동, 기침·기장 정기 총회를 취재하기 위해 기자들이 나가 있습니다. 가급적 신속하게 보도하기 위해 우선 페이스북 <뉴스앤조이> 페이지에 간단한 속보를 올린 다음 인터넷 <뉴스앤조이>에 정리 기사를 올릴 것입니다. 페이스북 <뉴스앤조이> 페이지로, 클릭!

▲ 교단총회공대위는 예장통합 총회가 열리는 소망교회를 찾아 목회자 소득 신고 상담을 했다. 1500명에 육박하는 총대 중에서 관심을 보인 사람은 6~7명에 불과했다. ⓒ뉴스앤조이 김은실
2012교단총회공동대책위원회(교단총회공대위)가 목회자 소득 신고 안내를 위해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손달익 총회장) 총회 현장을 찾았다. 최호윤 회계사와 윤은주 간사는 9월 18일 오후 1시부터 저녁 5시까지 총회 장소 한편에 자리를 마련하고 목회자 소득 신고 상담을 했다.

목회자 소득 신고는 올해 초 기획재정부 박재완 장관의 '종교인 과세 검토' 발언으로 화제가 됐다. 이후 기독교교회협의회가 목회자 납세에 적극 나서기로 하고, 대한성공회가 세금을 내기로 결의하면서 목회자 소득 신고 운동의 전망을 밝게 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9월 17일부터 총회를 개최하는 교단 중 목회자 소득 신고 관련 헌의안이 올라온 곳은 예장합동 뿐이다. 종교인도 세금을 내야 한다는 사회 여론은 뜨거웠으나 한국교회 반응은 냉담한 것.

예장통합 회의장 근처에 마련된 목회자 소득 신고 상담 부스도 한산했다. 1000명이 넘는 총대 가운데 관심을 보이고 상담한 사람은 예닐곱 명. 그나마 소득 신고를 문의한 총대는 서너 명에 불과했다. 다른 이들은 교회가 내야 하는 다른 세금에 대해 물었다. 소득 신고 과정 안내 책자를 나눠 주면 종종 받기를 거절하는 총대들도 있었다.

상담하러 총회 현장을 찾은 최호윤 회계사는 "이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일부 목회자와 언론이 소득 신고의 중요성을 말해도 목회자 대부분은 잘 알지 못하거나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도 한 총대는 "(자신이 속한) 노회에서 자리를 마련하면, 와서 소득 신고에 대한 세미나를 해 달라"고 청탁하기도 했다.

홍보 전략은 다소 아쉬움을 남겼다. 최 회계사는 "소득 신고 방법을 알려 주기보다, 소득 신고의 당위성을 먼저 설명했어야 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소득 신고의 필요성에 관한 공감대가 아직 충분하지 않은데, 방법부터 이야기하니 호응을 얻기 어려웠던 것이다. 상담 장소가 회의장과 떨어진 곳에 마련되어 많은 총대를 만날 수 없었고, 9월 17일에 비가 와서 상담을 하지 못한 점도 아쉬웠다.

목회자 소득 신고 첫 현장 상담에서는 호응이 저조했지만, 교단총회공대위는 포기하지 않는다. 최 회계사는 "이 정도로 절망했다면 시작도 안 했을 것"이라며 내년 총회를 위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교단총회공대위는 내년 총회에도 회의장을 찾아 목회자 소득 신고를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